[경제소식] LG전자, 창원 'LG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본격 가동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LG전자가 글로벌 생활가전 사업의 핵심 생산기지인 창원사업장을 지능형 자율공장 체제로 본격 전환한다.

LG전자는 16일 경남 창원시에 있는 LG스마트파크에서 새롭게 재건축한 통합생산동의 1차 준공식을 가졌다. 

LG스마트파크는 직원공모를 통해 선정한 창원사업장의 새 이름이다.


[경제소식] LG전자, 창원 'LG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본격 가동

이날 준공식에는 LG전자 권봉석 사장,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을 비롯해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허성무 창원시장, 손무곤 창원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LG전자는 총 8000억원을 투자해 주방가전을 생산하는 기존 창원1사업장을 친환경 스마트공장으로 전환하고 있다. 

4년간 약 4800억원을 투자해 이번에 통합생산동 1단계 가동에 들어갔다.

LG전자는 개별 건물에 분산돼 있던 제품별 생산라인을 하나의 생산동에 통합했으며 이번 1차 준공으로 냉장고, 초(超)프리미엄 ‘LG 시그니처’ 냉장고, 정수기 등 3개 라인부터 생산을 시작했다.

LG전자는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선점하기 위해 2024년까지 통합생산동과 창고동 등 연면적 33만6000제곱미터 규모의 2개동 6개 라인을 갖춘 자율형 지능공장을 완공할 계획이다.

신축 통합생산동은 조립, 검사, 포장 등 주방가전 전체 생산공정의 자동화율을 크게 높였다. 

[경제소식] LG전자, 창원 'LG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본격 가동

설비, 부품, 제품 등 생산 프로세스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생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동시에 향상시켰다. 

또 딥러닝을 통한 사전 품질 예측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생활가전 생산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구현했다.

LG전자는 최고의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물류 체계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지능형 무인창고, 고공 컨베이어와 같은 신기술을 대거 도입한 입체물류 기반 자동공급 시스템 등을 통해 부품 물류 자동화를 확대했다. 

LG유플러스의 '5G 전용망 기반 물류로봇(AGV)'은 공장 내에서도 끊김 없는 안정적인 통신 연결을 통해 가전 생산에 필요한 자재를 자동으로 운반한다.

이러한 첨단 설비와 최신 기술이 적용된 통합생산동이 최종 완공되면 최대 200만대 수준이던 기존 창원1사업장의 연간 생산능력은 300만대 이상으로 대폭 늘어난다.

LG전자는 모듈러 디자인(Modular Design)에 최적화한 생산 설비로 제조 공정을 단순화해 신제품을 개발하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도 크게 줄였다. 

모듈러 디자인은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과 솔루션을 묶어 표준화된 모듈로 설계하고, 원하는 모듈을 레고 블록처럼 연결해 다양한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경제소식] LG전자, 창원 'LG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본격 가동

이를 통해 LG전자는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적기에 공급할 수 있다.

LG전자는 자율형 지능공장 구축을 통해 국가 경제와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환경보호 실천에도 앞장선다.

글로벌 가전시장의 역사를 써온 창원사업장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데 꾸준히 투자함으로써 프리미엄 가전의 국내 생산체계를 더욱 강화하게 된다. 

LG스마트파크 구축을 계기로 전 세계에 있는 LG전자 생산공장에 창원을 롤모델로 한 지능형 자율공장 구축을 확대할 계획이다.

LG전자가 창원 LG스마트파크의 생산성을 꾸준히 향상시키고 생활가전 사업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면서 협력사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H&A사업본부 협력사 가운데 스타리온성철, 신성델타테크, 오성사 등 창원 지역에 있는 11개 주요 협력사의 종업원 수는 4100여 명으로 전년 대비 약 10% 증가했다.

[경제소식] LG전자, 창원 'LG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본격 가동

통합생산동 1차 준공까지 22개 지역 건설업체와 누적인원 16만명이 참여했다.

신축 통합생산동이 완공되면 건물 에너지 관리 솔루션 ‘비컨(BECON)’ 등 첨단 에너지 설비와 기술 적용으로 제품 생산에 투입되는 에너지 효율도 약 30% 개선될 예정이다. 

철저한 내진 설계 등을 갖춰 최고 수준의 안전성도 확보했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 인프라를 구축한 대한민국 창원을 글로벌 프리미엄 가전시장 공략의 핵심 기지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하이에어코리아와 선박용 CO2 포집·저장 장치 기술 공동개발 성공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이 암모니아수 흡수제를 활용해 이산화탄소를 포집 후 저장하는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을 대우조선해양의 기본특허와 국내 기자재 업체인 하이에어코리아의 배기정화기술을 사용해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해당 기술 관련 20여건의 국내외 특허출원을 완료했다.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CO2 포집·저장 기술은 2050년 탄소중립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저감기술이다. 

[경제소식] LG전자, 창원 'LG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본격 가동

암모니아수를 이용해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저장하는 습식 포집공정과 광물탄산화 기술로 장치 규모에 따라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다양하게 설계할 수 있으며 흡수제는 재생 후 다시 사용할 수 있어 손실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이산화탄소는 선박에서 나오는 대표적인 온실가스로 국제해사기구(IMO)는 에너지효율등급지수(EEDI/EEXI) 기준에 따라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량을 규제하는 정책을 강화할 계획이며 규제를 충족하지 못한 선박은 운항에 많은 제약을 받아 해운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 중 하나인 광물탄산화기술은 이론적으로 이산화탄소의 영구적인 보관과 저장능력을 가지고 있어 향후 자원의 재활용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은 기술이다.

특히 최근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중요시 되면서 유럽, 미국 등 주요 메이저 선주들이 높은 수준의 친환경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우조선해양의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은 선주들에게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고 환경규제에 적극 대응할 수 있어 미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조선해양 선박의장설계담당 이상철 상무는 "이번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의 기술 검증 성공을 기반으로 상용화 시점을 앞당기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친환경 선박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향후 수주전에서도 경쟁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대로템 3사랑회, 무료급식소 식자재 지원

현대로템 3사랑회는 추석 명절을 맞아 창원지역 5개 무료급식소에 1000만원 상당의 식자재를 지원했다. 

3사랑회는 코로나19사태 장기화로 소외 이웃들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진노인통합지원센터, 진해자온종합사회복지관 등 창원 관내 무료급식 운영기관을 돕기 위해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연계해 후원 행사를 준비했다.

이번 후원은 현대로템 사회봉사단(단장 정보근 생산본부장)과 3사랑회가 주축이 되어 이뤄진 것으로 임직원의 급여 기부를 통해 조성된 3사랑회 기금을 재원으로 마련했다. 

[경제소식] LG전자, 창원 'LG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본격 가동

후원금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료급식소들이 노숙인과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무료 급식을 제공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현대로템 3사랑회는 올해 설날에도 관내 무료급식소에 1000만원 상당의 식자재를 지원하고 매년 여름과 겨울에는 저소득 가정에 필수 계절생활용품을 전달하는 등 꾸준히 이웃사랑에 앞장서고 있다.

현대로템 3사랑회는 지난 2000년 4월 1일에 이웃사랑, 가족사랑, 환경사랑을 표방하는 봉사단체로 설립돼 현재 임직원 600명이 회원으로 있다. 

매월 급여에서 자신이 원하는 만큼 기부해 사랑나누기 행사를 해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4억여만원의 금액이 소외된 이웃과 도움이 필요한 단체에게 전달됐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서 지역 소외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에 다양한 구성원들과 상생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들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 8412억원 규모 LNG 연료추진 컨테이너선 6척 수주

삼성중공업은 유럽 지역 선사로부터 총 8412억원 규모의 LNG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6척을 수주했다.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수주한 컨테이너선은 다양한 연료 절감기술(Energy Saving Device)과 차세대 스마트십 솔루션 '에스베슬(SVESSEL)'이 탑재된 고효율 스마트 선박으로 2024년 11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 될 예정이다.

[경제소식] LG전자, 창원 'LG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본격 가동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으로 올해 수주 금액을 78억 달러까지 끌어 올렸다. 

올해 3분기가 끝나지 않은 시점에 조선부문 수주 목표인 71억 달러를 초과 달성했다.

남은 기간 러시아 등 협상 중인 프로젝트 규모를 감안하면 이미 한 차례 높인 연간 목표 91억 달러까지도 조기 달성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더해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로 LNG 이중연료 추진선 등 삼성중공업이 강점인 친환경 선박 발주가 크게 늘고 있는 점도 목표 달성 전망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세계 유일의 조선해양 통합 LNG 실증 설비를 활용한 LNG연료추진선 제품의 기술 차별화가 수주 경쟁력"이라며 "LNG 기자재 개발 및 국산화를 위해 협업 체제를 구축하는 등 제품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 쓸 계획이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