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문 한투증권 사장 “ 부실 사모펀드, 기관·개인 모두 100% 보상”

라임·옵티머스 등 10개 상품 전액보상

정일문 한투증권 사장 “ 부실 사모펀드, 기관·개인 모두 100% 보상”
한국투자증권 정일문 사장  / 사진= 한국투자증권 유튜브

[쿠키뉴스] 지영의 기자 = 한국투자증권이 부실 사모펀드로 판매책임 이슈가 불거진 상품에 대해 고객 투자금 100% 전액을 보상하기로 결정했다. 기관과 개인 자금 모두 보상에 포함된다.

정일문 사장은 16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판매책임 소재가 있는 부실 사모펀드를 대상으로 새로운 보상기준에 따라 상품 가입 고객 전원에게 투자 원금 대비 100% 손실을 보상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융소비자 보호와 고객 신뢰회복을 위해 내린 선제적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전액보상이 결정된 퍼드는 라임, 옵티머스, 디스커버리(US핀테크), 삼성Gen2, 팝펀딩(헤이스팅스), 팝펀딩(자비스), 피델리스무역금융, 헤이스팅스 문화콘텐츠, 헤이스팅스 코델리아, 미르신탁 등 10개 상품이다.


이들 펀드의 전체 판매액은 806계좌 약 1584억원이다. 이미 일부 상품이 전액 또는 부분 보상 진행된 상황에서 한국투자증권이 추가로 지급할 보상액은 약 805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번 보상에는 기관과 개인 투자자 모두 포함된다는 설명이다.

정일문 한투증권 사장 “ 부실 사모펀드, 기관·개인 모두 100% 보상”
전액 보상이 결정된 펀드 목록 / 사진=한국투자증권 제공


정 사장은 “단기적으로 발생하는 비용보다 고객 신뢰회복이라는 대명제와 이를 토대로 한 장기적인 영업력 강화를 우선적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를 위해 한국투자증권은 내부 보상기준을 강화했다. 보상 여부를 판단하는 항목으로 단순 불완전판매뿐 아니라 ▲설명서 상 운용전략과 자산의 불일치, ▲운용자산 실재성 부재와 위험도 상이, ▲보증 실재성 및 신용도 불일치 ▲설명서 상 누락 위험 발생, ▲거래 상대방의 위법 및 신의원칙 위반행위 등 최근 사모펀드 사태의 주요 발생요소를 포함했다.

보상 제외 상품 기준 역시 새롭게 도입했다. 시장상황 변화로 인한 손실이나 투자 대상 및 전략에 대한 고지가 명확하게 이뤄지고 정상적으로 운용된 상품은 보상 대상에서 제외된다.

보상액 지급은 소비자보호위원회 의결 및 실무 절차 등을 거쳐 다음달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별도로 분쟁조정 결과나 손실률이 확정되더라도 기 지급한 보상금을 회수하지는 않는다. 추후 판매 펀드에 대해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강화된 내부 보상 기준을 적용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문제가 있는 카운터파티(운용사 등 이해관계자)에 대한 투자자산 회수 및 구상 노력도 병행한다. 재발 방지를 통한 불완전 판매 종식을 위해 상품 공급, 판매 관련 내부통제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로 대전환하는 개선안도 마련했다.

정 사장은 “이번 결정은 ‘고객을 향한 바른 생각’이라는 우리의 분명한 의지가 담긴 것으로 금융상품에 대한 고객 신뢰회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다”며 “금융권 영업과 투자 문화 개선에 기여하고 업계 및 금융상품 전반의 신뢰회복을 위한 역할이 절실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선제적 금융소비자 보호정책 추진을 통해 소중한 고객을 보호하고 금융상품에 대한 신뢰회복에 미약하나마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ysyu1015@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