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코로나19 4차 유행 경고등 다시 켜져…모든 지역 확진자 증가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재개 … “차질 없이 신속하게 진행해달라”

방역당국 “코로나19 4차 유행 경고등 다시 켜져…모든 지역 확진자 증가세”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방역당국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4차 유행의 경고등이 다시 켜졌다고 우려했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 복지부 2차관)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지난주 1일 평균 확진환자 수는 그 전주에 비해 100명 증가한 580명이며, ,어제와 그제에는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500∼600명대의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 약 400명대의 확진 환자가 보고되고 있는 수도권 뿐 아니라, 충청권, 경북권, 경남권, 호남권 등 전국 거의 모든 지역에서 확진 환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강 1총괄조정관은 “유흥업소, 노래방,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을 통해 학교와 어린이집, 가정과 직장 등 지역사회 전반까지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며 “다중이용시설을 매개로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발열체크, 방문자 등록 등 시설별 기본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민 여러분께서 스스로 방역점검단이 돼 내 주위 시설에 위험요인이 없는지 살펴 보고, 수칙 지키기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부터 내달 2일까지 3주간 기존의 거리두기 단계인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단계가 연장된다. 다만, 수도권 등 2단계가 적용되고 있는 지자체의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집합금지를 원칙으로 하는 등 방역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방역당국은 유흥시설의 경우 자율적으로 방역수칙을 지키겠다는 전제 하에 집합금지를 해제하였으나, 다수의 방역수칙 위반사례와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강 1총괄조정관은 “지금 코로나19의 확산세를 꺾기 위해 하는 노력은 적어도 일주일이 지난 후에야 나타날 것”이라며 “코로나바이러스는 우리의 빈틈을 무섭게 파고드는 만큼 각 지자체에서는 단계 조정 시 중수본 협의 등 정해진 절차를 지켜주고, 인접지역에 미치는 영향도 감안해달라. 전국적으로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중앙과 지방이 하나가 되어, 방역에 전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부터 잠시 보류됐던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다만 30세 미만은 제외된다. 강 1총괄조정관은 “백신접종센터와 위탁 의료기관에서는 백신 접종이 신속하고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설명해달라”며 “정부와 지자체는 순조로운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달성을 목표로 코로나19 확산세를 안정세로 전환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nswreal@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