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이재명은 안된다”… 유시민·김경수 향하는 시선들

여권, 이낙연·이재명에 회의적… 진중권 “친문, 김경수 기대 거는 듯”
‘유시민 등판론’도 제기… “여의도에서 추대 서명 돌아” 주장

“이낙연·이재명은 안된다”… 유시민·김경수 향하는 시선들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사진=박태현 기자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차기 대선을 앞둔 여권의 셈법이 빨라지고 있다. 대선주자 선호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는 두 인사가 존재하지만 당 지지율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이 거듭되며 ‘정권 재창출’에 경고등이 켜졌다. 이에 ‘제3후보’ 등판론이 힘을 받으면서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주목받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최장수 국무총리로 안정적인 국정 운영 동반자라는 인정을 받으며 대선 유력주자에 이름을 올렸다. 이 지사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대응으로 호평을 받으며 대중적인 지지도를 끌어올렸다.

그러나 여권에서 두 후보의 ‘위기론’이 거론됐다. 이 대표는 국무총리로서 특유의 신중한 태도로 호평받았지만, 대표로선 ‘악재’가 됐다. 대표 취임 직후 각종 현안에 대해 확실한 답변을 내놓지 못해 외려 입지가 흔들리게 된 것이다. 더구나 올해 초 꺼내든 ‘사면론’이 당 안팎의 비판에 둘러싸이자 리더십에 큰 상처가 생겨 지지율이 10%대로 내려앉았다.


이 지사는 당내 기반이 약해 본선 진출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이 지사를 향한 친문(친문재인계)의 공격이 쏟아지고 있다. ‘이재명 탈당설’, ‘대선 경선 연기론’ 등이 거론되며 여권의 본격적으로 판 흔들기가 이어졌다. 일각에선 지난 15대 대선 출마를 위해 신한국당 후보 경선에 참여했다가 당내 기반 열세로 중도 포기를 선언한 박찬종 후보의 사례가 언급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소환하기 위한 노골적 움직임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진 전 교수는 25일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지지율에 비해 이 지사의 위상은 안전하지 않은 것 같다. 친문이 이분을 아직도 적자로 인정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 사람들(친문)이 볼 때 가장 이상적인 것은 김경수다. 김경수를 위해서 시간을 좀 벌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낙연·이재명은 안된다”… 유시민·김경수 향하는 시선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왼쪽)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사진=유튜브 알릴레오 캡쳐, 박태현 기자

김 지사는 친노(친노무현)·친문의 적통을 잇는 후계자로 불린다. 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는 김 지사에 대해 “살아 돌아온다면 지켜봐야 할 주자”라고 평가하며 유력 대권 주자로 언급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기본소득론’을 띄우는 이 지사를 직접 겨냥하고 나서며 본격적인 경쟁 구도로 뛰어들었다.

지난해 ‘드루킹 댓글공작’ 혐의에 대한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으며 사실상 대권가도에서 멀어졌다는 해석이 있지만 가능성은 여전하다. 진 전 교수는 “이 지사도 대법원서 (판결이) 엎어졌다. 현재 대법원장은 김명수”라며 “(친문이) 거기에 기대하는 바가 좀 있는 것 같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주목받는 또 다른 주자다. 지난달 11일 유 이사장이 올린 ‘사과문’이 대망론에 불을 지폈다. 그는 2019년 12월 검찰에서 노무현재단 계좌의 금융거래 정보를 열람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의혹은 사실이 아니었다고 판단한다. 무엇보다 먼저 사실이 아닌 의혹 제기로 검찰이 저를 사찰했을 것이라는 의심을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검찰의 모든 관계자께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를 놓고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문 대통령의 사후를 지켜주고, 현 권력층들을 케어해 줄 사람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할 것 같다. 노무현의 정치적 경호실장 역할을 해 왔고 계속해서 친문 활동을 해온 한 사람, 유시민이 ‘내가 있습니다’라고 나선 것 아닌가”라며 유 이사장이 대권 준비에 나섰다고 추측했다. 

여의도 일대에서 유 이사장의 ‘대권 도전’을 지지하는 서명이 돌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국민의힘 소속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은 지난 16일 ‘민영삼 배승희의 따따부따’ 유튜브 방송을 통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무너진 뒤로 유시민 이사장을 내세우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며 “유 이사장 추대 서명이 여의도를 돌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주장했다.

다만 유 이사장은 지금까지 제기된 ‘정계복귀설’에 대해 극구 부인해왔다. 유 이사장은 지난 2019년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대권 도전론’을 거론하자 “홍 전 대표와 선거판에서 볼 일 없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hyeonzi@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