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 ‘2021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 T커머스 부문 1위 선정

K쇼핑, TV와 모바일을 아우르는 전문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발돋움

KTH, ‘2021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 T커머스 부문 1위 선정
사진=KTH 제공


[쿠키뉴스] 김영보 기자 = KTH가 ‘2021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T커머스 부문 5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지난 2014년 800억 원에서 2020년 5조 원으로 디지털 홈쇼핑 시장이 급성장한 가운데, KTH는 축적된 ICT 기술력을 기반으로 디지털 홈쇼핑(T커머스) 사업에 주력하며, KTH가 운영하는 K쇼핑은 국내 최초 사업자로서 다양한 차별화 서비스 및 중소기업과의 상생에 앞장서며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K쇼핑은 라이브 커머스를 강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K쇼핑 모바일앱에서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모바일 라이브’를 통해 다양한 콜라보 방송을 선보이며 고객들과의 실시간 양방향 소통하고 있다.

국내 프로야구 응원단이 출연한 모바일 라이브 퀴즈쇼와 모바일 예능 ‘놀면 모(mobile)하니’, KT Seezn(시즌)의 오리지널 콘텐츠 ‘팔이피플’과의 콜라보를 통해 쇼핑호스트로 활약한 개그맨 황제성과 최성민의 출연, 인기 유튜브 채널 ‘캐리와 친구들’와 애니메이션 ‘안녕 자두야’와의 콜라보 방송 등 차별화된 라이브 커머스를 선보였다.

동시에, 지난해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커머스 플랫폼인 ‘TV MCN’을 론칭, 해외직구, 반려동물 등 관심사 기반 상품을 전면에 배치했으며, 각 샵을 리모컨으로 선택 시 분야별 전문가 셀럽 및 인플루언서가 주축이 되는 VOD(주문형 비디오)를 골라볼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론칭 3개월만에 개별샵 일 주문액이 1억 원을 돌파했으며, 뷰티패션, 라이프스타일, 호주직구, 반려동물 등 전문 큐레이션 샵으로 새로이 개편해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벤처, 1인 미디어 공모 등을 통해 다양한 사업자와 제휴하며 TV홈쇼핑 진출에 어려움을 겪었던 판매자들에게도 방송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언택트 시대에 걸맞은 혁신적인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K쇼핑은 다양한 기업과의 상생발전을 도모하며 특히 중소기업, 사회적 기업의 유통판로 개척 및 매출 증대를 위한 방송 공익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쳐왔다. 사회적 기업의 상품을 판매하는 ‘가치&같이’ 상생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들의 가치 있는 소비를 장려하고 판매수익금은 사회배려계층을 위해 기부했다. 또한 고객들에게 우수 지역특산물도 선보이고 지역 중소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하진쓰 맛집(하진’s 맛.Zip)’ 프로그램을 론칭하고, 해남군, 전라남도 등 지역자치단체는 물론 한국임업진흥원 등과의 협업으로 중소상공인의 유통 판로 지원을 위해 힘쓰고 있다.

한편, K쇼핑을 운영하는 KTH는 소비자 권익 증진 및 서비스 향상에 힘쓰는 등 고객 중심의 경영활동을 적극 시행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업계 최초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소비자중심경영(CCM) 2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2015년부터 시청자평가원을 운영하며 K쇼핑 상품, 방송, 배송 모니터링을 토대로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왔으며,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차세대시스템을 통한 VOC(Voice of Customer) 통합관리 체계를 활용해 효율적인 고객 서비스 운영 및 고객 만족도 향상을 실천해왔다.

또한 투명경영과 상생협력 기반의 소통경영을 토대로 우수한 노사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주관의 ‘2020년 노사문화대상’에서 최고 훈격인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 ‘2020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에서 국회의장상을 단독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20 올해의 일자리 대상’에서는 적극적인 고용정책을 통한 일자리 확대는 물론, 임직원 고용안정, 복지제도,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실현까지 다방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며 고용확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KTH는 오는 7월 모바일 쿠폰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KT엠하우스와의 합병을 통해 TV와 모바일을 아우르는 전문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한편,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확대 및 ‘TV MCN’ 기반 셀럽 전문 채널 강화 등 신사업을 중심으로 모바일 고객 기반을 더욱 확대해나갈 전망이다.


kim.youngbo@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