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주‧유럽‧동남아에 국적선사 5척 이상 긴급 투입

중소기업, 국제운송비 지원액 기업당 1천만원으로 확대

정부, 미주‧유럽‧동남아에 국적선사 5척 이상 긴급 투입
HMM 포워드호가 지난해 12월 10일 오후 출항을 앞두고 부산신항에서 미주 지역으로 향하는 국내 수출기업의 화물을 선적하고 있다.(사진제공=HMM)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 정부가 오는 2월까지 미주와 유럽, 동남아시아 항로에 국적선사 5척 이상을 긴급 투입한다. 또 수출 중소기업의 해상운임 상승에 대한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국제운송비 지원규모를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해양수산부‧중소벤처기업부‧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한국무역협회‧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한국해운협회 등 유관기관, 국적선사, 주요물류사 함께 ‘수출입물류 현안 점검 회의’을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미주‧유럽‧아시아 항로의 급등한 해상운임과 관련 선복수급 상황 점검, 물류전망 공유, 기업 운임지원, 선복공급 실적 점검 및 추가적인 대응방안 등이 논의됐다.


산업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수출물동량이 작년 하반기에 집중됨에 따라 지난해 9월부터 급격히 상승한 미주항로 운임이 유럽‧동남아항로에도 확대돼 높은 운임(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판단했다. 

실제 산업부에 따르면 상하이 물동량 이동현황을 통해 세계 해상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 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지난해 1월 1023에서 12월 2641, 올해 1월 2789까지 상승했다.

이에 따라 그간 민관합동으로 지난해 8월부터 미주‧동남아 주요항로에 총 13척의 긴급 선박을 투입하고, 지난해 국제운송비(해상운임) 12억원을 지원했다. 또 지난해 12월 ‘수출입물류 종합 대응센터’를 설치해 기업애로 접수와 처리, 선복 긴급수요 파악 등 수출입물류 애로해소에 적극 대응해오고 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물류기업 및 선사는 작년 말까지의 심각한 물류상황이 다소 진정된 것으로 평가했다. 또 오는 2월 중국 춘절을 기점으로 해상운임이 일정부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수출선박의 해외항만 하역 지연, 내륙운송 차질 등 현지 물류상황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가 쉽지 않아 예년과는 달리 해상운임 감소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유관기관은 기업애로와 향후전망을 토대로 수출입물류 정상화를 위한 지원책을 지속,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산업부와 중기부 수출 중소기업의 운임 급등에 대한 애로해소를 위해 국제운송비 지원규모를 확대한다. 올해 지원 예산은 항공‧해상순송을 포함해 55억원으로 기업의 수요, 운임상황 등에 맞춰 예산액을 추가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당 지원한도도 작년 500만원에서 올해는 1000만원으로 늘렸다.

국제운송비 지원 신청은 작년 12월부터 금년 1월까지 코트라‧중진공을 통해 받았다. 지원 기업 선정‧계약을 거쳐 2월말(또는 3월초)부터 조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올해 5월에도 지원기업 추가모집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국적선사와 협조해 주요항로에 대한 임시선박을 1~2월에도 지속 투입해 기업들의 선박수요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미주항로에는 23일 HMM(옛 현대상선) 4600TEU급 1척, 2월중 SM상선 3400TEU급, 6500TEU급 2척을 긴급 투입한다. 유럽항로에는 이달 31일 HMM 5000TEU급 선박 1척을, 동남아항로에는 이달 30일 남성해운 700TEU급 1척을 투입한다.

또한 국적선사 및 외국적선사와 협의해 임시선박이 추가투입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특히 현재 건조중인 국적선사 1만6000TEU급 8척에 대해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인도되면 조속히 투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songb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