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의회, ‘상용차산업 위기, 고용안정 대책 마련’ 촉구

현대차에 “전략차종 생산물량 이관, 친환경 수소상용차 R&D투자 확대” 요청

완주군의회, ‘상용차산업 위기, 고용안정 대책 마련’ 촉구

[쿠키뉴스] 김영재 기자 =전북 완주군의회가 상용차산업 위기를 돌파하고, 상용차 생산인력 고용안정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완주군의회(의장 김재천)는 19일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의 지난해 버스·트럭 생산량이 역대 최저치에 머물고, 생산라인 가동률도 40%대로 급락하면서 구조조정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며, 상용차산업 위기돌파와 고용안정을 위한 민·관·정 협력체계 구축과 선제적 대응 전략 마련을 촉구했다.  

군의회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글로벌 자동차시장 침체로 국내 자동차업체들도 직격탄을 맞았고, 현대자동차 전주공장도 생산량이 3만6000여 대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군의회 의원들은 “현대차 전주공장 생산 저조로 지역 내 고용위기와 실업률 증가로 인한 인구유출, 협력업체 파산 등 경제 침체가 우려된다”며,  군의회에서 선제적 대응 전략마련을 위해 민·관·정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건의안을 제시했다. 

특히 군의회는 “전북도와 완주군, 도내 정치권이 민·관·정 협력체계를 구축해 다함께 상생할 수 있는 대응 전략을 조속히 마련하고, 현대자동차에서는 픽업트럭 등 전략차종의 전주공장 물량 이관과 친환경 수소상용차 생산을 위한 R&D투자 확대 전주공장의 생산물량 확보를 통해 고용 안전을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천 의장은 “IMF로 매각 위기에 처한 광주 기아차 공장이 노·사, 지역정치권과 관계기관이 협력해 위기를 극복하고, SUV생산 전문공장으로 성장한 사례도 있다” 며 “이제라도 전북도와 완주군은 물론 지역 정치권이 합심해 현대차 전주공장 생산물량 확보에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jump0220@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