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진상조사위, 현장 실지조사 '개시'

이강덕 시장, 철저한 진상규명 당부

포항지진 진상조사위, 현장 실지조사 '개시'
▲ 19일 이강덕 시장(왼쪽 첫번째)이 진상조사위 관계자를 만나 엄정한 진상규명을 당부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포항=쿠키뉴스] 성민규 기자 = 국무총리실 소속 포항지진 진상조사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가 18~20일까지 경북 포항에서 현장 실지조사에 들어갔다.

이강덕 시장은 19일 진상조사위 관계자를 만나 지열발전 사업으로 촉발된 포항지진에 대한 진상규명을 당부했다.

법률 전문가, 재난피해구제 전문가 등 9명으로 구성된 진상조사위는 포항지진 특별법에 따라 지난해 4월 1일 국무총리실 소속으로 출범했다.


지금은 포항지진 발생 원인, 책임 소재 등에 관한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활동중이다.

이번 현장 실지조사는 시청 16층에 설치한 조사장에서 지열발전 사업 관련 문서를 검토하고 당시 관련자를 면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4월 지열발전 기술개발사업 관련 기관의 위법·부당사항을 지적한 감사원 감사 결과와 이번 진상조사위의 실지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진상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 촉발지진에 대한 정부 조사연구단과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와 있는 만큼 넥스지오 등 지열발전 관계기관·관계자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진상조사위는 포항시를 시작으로 촉발지진 관계기관·기업 등에 대한 진상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smg511@hanmail.net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