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욱 두둔하려면 청문회 왜하나”… 공수처장 인청, 시작부터 살얼음판

野 “자료제출 부실” vs 與 “기관에 요청하라”

“김진욱 두둔하려면 청문회 왜하나”… 공수처장 인청, 시작부터 살얼음판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여야가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료제출’을 놓고 시작부터 입씨름을 벌였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의 ‘부실한 자료제출’에 대해 압박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이렇게 무성의한 질의답변 자료 제출을 처음봤다. 굉장히 실망스럽다”며 “공직후보자 역량 도덕성 철저히 검증해야할 인사청문회가 현 정부 들어 통과의례로 치부된데 대해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앤장 수임사건 현황 ▲설립준비단 직원 현황 ▲연구관 시절 결정례 목록 ▲서울대 대학원 박사과정 출결기록 등 자료를 요구하며 “인사청문회가 실효성 있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자료제출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도 “후보자 아들의 학적변동 및 고등학교 입학·졸업 자료를 달라고 요구했는데 사생활이라고 제출하지 않았다”며 “국민은 고위공직자 자녀에 대해 탈법·편법이 없이 공정하게 학교를 잘 마쳤는지 궁금해한다. 오늘 인사청문회 전까지 제출해달라”고 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이 “후보자에게 직접 요청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송 의원은 “인사청문회법을 보면 자료제출을 국가기관 지자체 요구해야하지 후보자 개인에는 요구하지 못한다”며 “단체에서 후보자의 개인 동의를 요구하면 후보자가 동의하는 뜻을 기관에 전할 수 있지만 청문회 자체에서 후보자에게 직접요청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또 “단체에서 후보자가 동의하지 않아서 제출을 못한다고 하면 이 자리에서 후보자에게 왜 제출하지 않았는지 묻는게 맞다”며 “자료제출은 후보자 제출과 기관에 요구할 것을 정리해서 조속히 질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꼬집었다.

그러자 전 의원이 재반박했다. 전 의원은 “제가 요청한 자료는 후보자가 작성한 자료가 상당수”라며 “후보자가 어떤 공직생활을 했고 어떤 가치관으로 결정했는지 등 국민시각에서도 중요하다. 본인이 제출할 수도 있는 것 등 협조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선 최대한 제출해달라”고 했다.

야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여당이 김 후보자의 미흡한 자료 제출을 두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본인이 동의하면 얻지못할 자료가 없다. 본인 스스로 적극적으로 자료를 국회에 제출하면 되는 것”이라며 “국회법에 대한 문헌적 해석으로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여당 의원이 불성실한 자료제출을 두둔한다면 인사청문회를 할 필요가 없다”고 날을 세웠다.

hyeonzi@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