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전문의약품 일부 수출금지… 국내 공급망 유지 위해

캐나다, 전문의약품 일부 수출금지… 국내 공급망 유지 위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연합뉴스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캐나다가 전문의약품 부족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일부 품목의 수출을 금지하기로 했다.

AFP통신, BBC방송,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캐나다 보건부는 미국의 캐나다 전문의약품 대량수입 계획에 맞서 이 같은 조치를 시행한다고 28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조치는 다음달 4일 부터 시행된다.

지난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국 약값을 낮추기 위해 미국 제약기업과 도매상들이 저렴한 캐나다 의약품을 수입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행정명령에 따른 수입 허가는 오는 30일 발효된다.


캐나다의 전문의약품 가격은 대부분 선진국보다 높지만, 미국보다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 보건부는 일부 품목 수출 금지 조치를 통해 자국내 의약품 부족을 야기할 수 있는 미국의 대규모 수입으로부터 캐나다의 공급망을 보호한다는 구상이다. 캐나다의 의약품 시장은 상품 약 68%를 외국에서 들여오는 작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다른 국가들의 의약품 공급을 돕는 것은 좋지만, 캐나다인들의 수요를 맞추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을 지난 8월 밝히기도 했다.

전문의약품을 둘러싼 미국과 캐나다의 갈등 배경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팬데믹이 있다.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자, 이들을 치료하기 위한 전문의약품의 수요도 급증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에 이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도 미국 내 전문의약품 가격을 낮추기 위해 수입을 허가하는 방안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castleowner@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