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통령의 시간은 한반도 위기관리 위한 고심의 시간”

靑 “대통령의 시간은 한반도 위기관리 위한 고심의 시간”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인세현 기자=청와대는 일각에서 서해상 실종 공무원 실종 사건과 관련해 늦장 대응 의혹을 제기하는 것에 관해 “문재인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공식 입장을 표명하고, 관련한 회의를 주재하는 일련의 과정은 바로 한반도 위기관리를 위한 시간이었다”는 입장을 28일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의 시간은 너무 일러서도 안 되며, 너무 늦어서도 안 되는, 단 한번의 단호한 결정을 위한 고심의 시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 대변인은 “사실관계가 확인돼야 국민에게 투명하게 밝히고 북측의 사과를 받아낼 수 있다”며 “대통령에 따르면 사안이 너무나 중차대했고, 거듭거듭 신뢰성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언론은 군이 코앞에서 일어난 일을 망원경으로 들여다 본 것처럼 비판하지만, 군은 북한 해역에서 불꽃이 감시장비에 관측된 것 외에는 아무것도 확인할 수 없었다”며 “토막토막 첩보만 존재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언론의 부정적인 평가가 아쉽다고도 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대북메시지 이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가 담긴 통지문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25일 도착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이 냉전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야한다는 것 같은 주장이 서슴지 않고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우려스럽다”며 “대통령께서 유족에게 위로를 보내면서 강조하셨듯 일어나선 안 될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정부는 송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inout@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