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공동형 장사시설 건립에 구리시도 동참

가평 공동형 장사시설 건립에 구리시도 동참
▲가평군-구리시 공동 장사시설 건립추진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

[가평=쿠키뉴스 윤형기 기자] 경기 동북부 시·군 주민들의 장사복지 향상을 위한 '가평 공동형 장사시설(화장장) 건립'에 구리시도 참여의사를 밝혔다.

가평군은 28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구리시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김성기 군수, 안승남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 등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인원만 참여했다.

앞서 가평군은 지난 5월 남양주시, 포천시와 MOU를 체결한 바 있다. 4개 시·군이 화장장 건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참하게 된 것이다.


가평 화장장 건립은 그동안 화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경우 경기 성남, 용인이나 강원도 춘천은 물론 인제, 속초 등 멀리 원정 화장을 이용해야 하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가평군수 공약사업이다.  

그러나 군 인구만으로는 이용률이 낮아 비용 대비 효율성이 떨어지자 같은 처지의 인근 지자체에 공동 건립·이용을 제안해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시동을 걸었다.

가평 공동형 장사시설 건립 동참 시·군의 인구는 약 110만여 명에 달하지만 화장장이 한곳도 없는 실정이다. 지난해 경기도 화장률은 해마다 증가해 약 90%를 기록하는 등 인근 지자체의 공동대처가 필요해 왔다.

앞으로 4개 시·군은 장사시설이 원활하게 건립될 수 있도록 행정적 절차이행과 국·도비 확보에 적극 협조하고 지자체별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세부 운영규정 등을 협의해 나가게 된다.

김성기 군수는 "이제 장사시설은 기피시설이 아닌 주민들이 편안히 이용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복지시설로 인식되고 있다"며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장사시설이 공동으로 건립되면 원정 화장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 군민에게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7월 장사시설 건립추진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선진 장사시설 벤치마킹과 인근 시·군이 참여하는 장사시설 수급계획 연구용역 보고서를 검토해 가평 공동형 장사시설 건립을 위한 건립규모 및 부지선정을 위한 공개모집 기준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군은 오는 11월 중 부지선정 공개모집을 통해 후보지 입지타당성 용역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지자체간 행정협력의 우수사례로 평가되며 경기 동북부 4개 시·군 주민들의 복지증진이 한층 앞당겨 질것으로 기대된다.

moolgam@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