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첨단 정보통신기술 활용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주요 13개 간선도로 교통흐름 개선과 사고예방 향상

인천시, 첨단 정보통신기술 활용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인천=쿠키뉴스 이현준 기자]인천시내 교통흐름 개선과 사고 예방을 위해 주요 간선도로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지능형 교통체계가 구축된다.

인천시는 국토교통부 주관 '2021년 지자체 지능형 교통체계(ITS)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인천시는 내년에 국비 99억6000만 원, 시비 149억4000만 원 등 총 249억 원을 투입해 인주대로·남동대로·백범로·경원대로·미추홀대로 등 13개 노선, 76.1㎞ 구간에서 사업을 추진한다.


기존 지능형 교통체계가 교통정보 수집과 제공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새로 추진되는 교통체계는 시민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교통정보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민간 교통정보 연계와 교통정보 수집체계를 고도화하는 등 첨단 교통관리시스템을 확충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대교(주), 신공항하이웨이(주), 경찰, 소방 등과 인천시 교통정보센터간 정보를 연계하고 실시간 교통정보와 돌발 상황정보 등을 제공하게 된다.

사고 발생 시 인명·재산피해가 큰 지하차도의 경우 돌발상황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스마트 교차로를 구축해 신호 운영을 최적화할 계획이다.

화재 등 긴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긴급차량이 안전하게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긴급차량 우선 신호서비스를 확대한다.

이정두 인천시 교통국장은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인천시의 교통체계가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안전한 교통환경, 차량흐름 개선, 교통사고 예방 효과를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chungsongha@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