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6일 검찰 인사위원회 개최…고위간부 인사 임박


법무부 6일 검찰 인사위원회 개최…고위간부 인사 임박
사진=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박태현 기자
[쿠키뉴스] 정진용 기자 = 법무부가 단행하려는 검찰 고위간부 인사내용이 정당한지를 논의하는 검찰인사위원회가 오는 6일에 열린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오는 6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검찰인사위를 열고 검찰 고위 간부의 승진·전보 인사를 논의하고 이르면 당일 오후 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검찰인사위원은 변호사, 교수 등 외부 인사와 법무부 검찰국장, 대검찰청 차장 등 11명으로 구성돼 있다. 위원장은 이창재 전 법무부 차관이 맡고 있다.


이번 인사에서는 사법연수원 27~28기의 검사장 승진이 예상된다.

현재 검사장급 이상 공석은 서울·부산고검장, 서울남부지검장, 인천지검장, 대검 인권부장, 서울·대전·대구·광주·부산고검 차장,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등 11자리다. 검사장급인 고검 차장은 2~3석 비워둘 가능성도 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유임 전망과 고검장 승진 전망이 동시에 나온다.

법무부는 검사장급 이상 인사가 마무리되면 이달 내 중간 간부 인사도 단행할 방침이다.

검찰인사위는 검사 인사발령 전 중요 사항을 심의하는 기구다. 승진·전보 발령 때는 주로 인사 범위와 원칙 등을 다룬다. 검사장급 이상 인사와 관련한 검찰인사위가 열리면 보통 당일, 늦어도 다음 날 인사가 단행됐다.

이번 인사위는 법무부가 지난달 30일에 열기로 했다가 하루 전날 취소한 뒤 1주일 만에 열리는 것이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번 인사와 관련 윤석열 검찰총장 의견을 아직 듣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jjy4791@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