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경주시장 “日 방호물자 지원, 대승적 차원”

주낙영 경주시장 “日 방호물자 지원, 대승적 차원”[쿠키뉴스] 조현우 기자 =경북 경주시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일본 자매·우호도시에 방역물자를 지원하자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경주시는 자매결연을 맺은 일본 나라시와 교류도시인 교토시에 각각 비축 방호복 1200세트, 방호용 안경 1000개를 전달했다. 

또 이달 말까지 자매결연을 맺은 오바마시와 우호도시인 우사시, 닛코시 등 3개 도시에 각각 방호복 500세트와 방호용 안경 500개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경주시 웹사이트 자유게시판 등에는 ‘일본 구호물자 지원’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 주낙영 경주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반일감정이 팽배한 이 시점에 굳이 지원했느냐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시민들께 이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밤사이 엄청난 비난과 공격에 시달렸고 '토착왜구다, 쪽발이다, 미통당답다' 등 평생 먹을 욕을 밤사이 다 먹은 것 같다”면서 “이번 방역물품 지원은 상호주의 원칙하에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 시장은 “2016년 지진으로 큰 어려움을 겪을 때 경주는 일본을 비롯한 해외 자매·우호도시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고 바로 한두 달 전 코로나19가 한창일 때는 중국으로부터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많이 지원받았다”면서 “일본이 방역복과 고글이 없이 검사를 제때 못 하는 상황에 대승적 차원에서 도움을 주는 것이 문화대국인 우리의 아량이고 진정으로 일본을 이기는 길이 아닐까”라고 반문했다. 

또 “전쟁 중 적에게도 의료 등 인도주의적인 지원은 하는 법인데 나라시와 교토시는 오랜 기간 교류해온 사이”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조건적인 반일이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극일이란 점을 간곡히 호소드린다”라고 밝혔다.

akgn@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