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초당적 협력" vs 야 "시스템 고장"…신종코로나 추이 촉각

여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진 환자가 늘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여야는 정부에 신종코로나 총력 대응을 한 목소리로 주문하면서도 각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은 신종코로나 대응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강조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발언 실수를 고리로 위기 대처 시스템을 문제 삼았다.

1일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보건당국이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더욱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한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의심환자 조기 발견 노력, 확진환자 접촉자의 분류기준 및 관리 방식 강화, 예방수칙 홍보 강화 등을 촉구하며 "대응체계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부의 노력과 방침을 믿고 적극 협조해 주시는 국민께 감사드린다"며 "특히 전세기로 귀국한 교민을 따뜻하게 맞아준 아산·진천 시민들에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정치권과 국회가 초당적 협력으로 이에 응답해야 한다"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정쟁의 볼모로 삼거나, 가짜뉴스로 불필요한 불안을 조장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 박용찬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해찬 대표의 실언은 결코 가볍게 볼 문제가 아니다"라며 "위기 상황에 대한 집권여당의 인식과 대처 능력에 심각한 하자가 있음을 드러낸 중차대한 실언"이라고 지적했다.

전날 이해찬 대표는 "다행히 2차 감염자에는 보건소에 근무하는, 그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이 감염됐기 때문에 아직 전반적으로 확산했다고 보긴 어렵다"고 발언했다가 사실관계가 틀린 것으로 확인되면서 2시간여만에 정정했다.

박 대변인은 "집권여당은 위기를 해결하려는 진지한 자세는 보여주지 않은 채 이른바 '가짜뉴스' 차단에만 열을 올리고 있으니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은 안타까움을 넘어 불안함마저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전날 정부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립 준비단'을 설치하는 등 권력기관 개혁 후속조치 추진계획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박 대변인은 "'우한 폐렴'이라는 국가적 재난위기 속에서도 공수처 괴물이 탄생을 준비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애먼 곳에 정신 쏟기 전에 국민의 생명권과 재산권을 지켜야 할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하라"고 촉구했다.

한전진 기자 ist1076@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