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연휴 앞두고 주례회동·수보회의 연이어 주재

명절물가, 민생안정 등 논의 전망… 경찰개혁, 남북·한미 관계개선 의지표현 여부도 관심

문재인 대통령이 새 인물들과 집권 4년차, 본격적인 후반기 국정운영을 위해 첫 공식행보에 나선다.

먼저 문 대통령은 20일 오찬을 겸해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와의 첫 주례회동을 가진다. 이는 매주 월요일마다 이낙연 전 총리와 가졌던 주례회동의 연장선상으로, 향후 문 대통령은 정 총리와도 같은 방식으로 주례회동을 가질 예정인 것이라고 알려졌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대통령이 정 총리와 주례회동을 이어가는 것은 ‘책임총리’의 역할을 기대하는 대통령의 의중이 크게 반영된 결과라고 풀이했다. 대통령이 앞선 주례회동에서 국정전반에 대한 이 전 총리의 견해를 함께 나누는 등 권한을 크게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는 이유에서다.

더구나 신년 기자회견 등에서 향후 국정운영의 목표로 ‘경제 활력 제고’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비롯해 ‘협치 내각’ 등을 제시하기도 했던 것도 근거로 들었다. 덧붙여 경제 전문가이자 대화와 타협 능력을 정 총리의 장점으로 꼽으며 차기 총리로 지명했던 점도 ‘책임총리’으로서의 권한을 부여하는 배경으로 설명했다.

文대통령, 연휴 앞두고 주례회동·수보회의 연이어 주재

그 일환으로 이날 정례회동에서도 문 대통령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목표달성을 위한 책임총리의 역할을 당부하고, 설 연휴를 앞둔 명절 물가 안정과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방향,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위한 협치내각의 구성과 역할 등에 대한 의견교환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매주 월요일에 가져왔지만 신년사 발표와 신년기자회견으로 12월30일 이후 3주 만에 열리는 수보회의도 직접 주재하기로 했다. 총선 출마로 청와대 인사가 대거 교체된 후이자 새해 첫 수보회의인 셈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은 이날 수보회의에서 명절 민심을 중심으로 민생·경제에 대한 보고가 주를 이룰 것이라고 관측했다.

한편 이날 수보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신년사에 언급하고 최근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의 발언으로 정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남북협력 및 관계개선을 위한 금강산 개별관광 전면허용 방안 등에 대한 언급이 나올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밖에 지난 17일 있었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만찬에서 언급된 경찰개혁 방안 등도 거론될지도 주목된다.

오준엽 기자 oz@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