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미 검사, ‘인사거래’ 주장한 임은정 비판 “상황 왜곡”

정유미 검사, ‘인사거래’ 주장한 임은정 비판 “상황 왜곡”

정유미 검사, ‘인사거래’ 주장한 임은정 비판 “상황 왜곡”

정유미(48·사법연수원 30기) 대전지검 부장검사가 사법연수원 동기인 임은정(46·30기) 울산지검 부장검사를 비판했다. 임 부장검사가 고위 검찰간부의 인사거래 제안을 폭로한 것에 관한 반박이다. 

정 부장검사는 14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올린 글을 통해 “유학과 부산지검 여조부장 자리 제안에 대한 너의 정동칼럼 발언은 네가 뭔가 오해한 것이 아니라면 조직을 욕 보이려고 의도적으로 당시 상황을 왜곡한 것이라고 밖에는 생각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임 부장검사는 지난 5일 한 신문사 칼럼을 통해 “검찰총장 특사를 자처한 검찰간부가 2018년 2월 서지현 검사 미투사건 참고인이라 부득이하게 승진을 못 시켰다고 양해를 구하고, 해외연수를 느닷없이 권했다”며 인사거래를 주장했다. 임 부장검사는 전날 이프로스에 “공직기강을 바로 세워야 할 법무검찰과 검사들이 고위 검찰 간부들의 최근 인사거래 제안 사실을 폭로한 제 공개칼럼에도 그저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도 했다.

당시 자리에 함께 있었다는 정 부장검사는 “아무도 너에게 진지하게 어떤 자리를 제안하거나 약속한 일이 없었다”며 “(저녁 식사 자리는) 그동안 네 마음고생을 위로하려고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사 인사는 대검찰청이나 중앙지검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법무부에서 하는 것”이라며 “대검 의견을 듣게 돼 있기는 하지만 이번 인사 때 우리도 목도하듯 대검 의견 따위는 무시하고 법무부에서 밀어붙여 감행해 버려도 어찌할 도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정 부장검사는 “침묵하는 다수의 의견을 대변하는 것처럼 외부에 피력하며 조직을 비판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그 내용이 진실하고 구성원 다수가 동의할 수는 있어야 한다”며 “개인적으로 나눈 대화 뉘앙스를 왜곡하거나 비꼬아 전달하며 팩트인 양 외부에 전파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적어도 팩트와 개인적 감상을 구분하고 내부적인 소통을 해 가면서 검찰을 대변하는 듯한 발언을 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인세현 기자 inout@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