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직업재활시설 저임금 장애인 노동자 지원키로

정부, 직업재활시설 저임금 장애인 노동자 지원키로

정부가 직업재활시설의 저임금 장애인 노동자에 대한 지원대책을 내놨다. 

12일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제97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는 장려금 제도개편, 재정일자리 등 복지제도 연계를 통해 임금을 개선하고 최저임금 일자리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등의 내용을 담은 지원방안이 발표됐다.

이는 우리사회가 아직 사회적 안전망이 충분치 않아 장애인의 저소득, 저임금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았고, 특히 직업재활시설 최중증 장애인들의 저임금 문제 해결을 위해 그간 국회․장애인단체를 중심으로 지원 대책 마련을 요구해 왔다.

정부는 주요 장애인단체, 직업재활시설협회, 전문가 등과 함께 2018년 2월 최저임금 적용제외 제도개선 전담팀(TF)을 구성, 7월까지 총 10회의 회의를 거쳐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관련해  직업재활시설 저임금 장애인 노동자들은 대부분 최저임금 적용제외 인가를 받은 장애인이다.

지난해 기준 최저임금 적용제외 장애인은 9413명으로 이 중 7961명이 직업재활시설에 고용돼 있다. 이들은 대부분 청년기의 발달장애인으로서 최저임금 일자리로의 전환(transfer)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으며, 월평균 임금이 40만 원에 못 미치는 저임금을 받는다. 

앞으로 이들에 대한 임금이 개선된다. 정부는 저임금 장애인 노동자의 임금 개선을 위해 장려금 제도를 개편하고 재정 일자리‧자활사업 연계, 고용전환촉진 프로그램 참여 수당 등을 신설한다. 이를 위해 장애인 고용장려금이 저임금 장애인의 임금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사용용도 제한 규정이 신설된다. 또 장애인 일자리사업 등 복지제도와 연계한 임금수준 개선도 추진된다. 정부는 직업재활시설에서 상대적으로 숙련도가 높은 장애인 노동자를 재정지원 장애인 일자리, 자활사업 참여자로 전환하여 전반적인 임금상승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최저임금 이상 일자리로 취업을 희망하는 장애인 노동자에게는 ‘고용전환 촉진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수당 월 30만 원을 2년간 지급하고 전환 성공 시 성공 수당을 최대 100만 원 추가 지급하기로 했다. 이러한 소득상승이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어렵게 하지 않도록 근로소득에 대한 공제비율을 확대한다.

직업재활시설 훈련 장애인에 대한 지원도 추진된다. 직업재활시설 훈련장애인은 취업을 위해 장기간 훈련이 필요함에도 시설 여건상 충분한 수당 지급이 어려워 실소요 경비를 충당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훈련장애인이 시설 안에서 안정적으로 역량을 개발하고 훈련이 고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직업재활지원금도 지원된다. 

또한 직업재활시설의 저임금 장애인 노동자들이 최저임금 이상 일자리로 전환할 수 있도록 맞춤형 ‘고용전환 촉진프로그램’도 실시된다. 이를 위해 직업능력평가를 통해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근로지원인·직무지도원 등 보조인력을 지원키로 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중증장애인 지원고용사업,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 등 장애인고용공단의 취업지원사업을 통해 최저임금 이상 일자리로 취업에 도전한다.

시설이 장애인 노동자의 취업 전환에 적극 참여하도록 전환 성과 등 개별시설의 성과를 반영할 수 있는 혜택도 마련한다. 취업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고용사업의 현장훈련기간과 직무지도원 지원기간도 연장된다. 

최중증 장애인을 채용하는 사업주 발굴 및 지원도 강화된다. 정부는 프로그램 참여 장애인을 최저임금 이상 일자리로 채용한 사업주에 대해 월 80만 원을 최대 3년간 지원하며, 3년 후에도 유사한 수준의 지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중증․여성 장애인의 장려금을 80만 원까지 상향한다. 이와 함께 좋은 장애인 일자리 모형인 표준사업장 설립 지원을 지속 확대하고 사회적 기업·협동조합 등 지역의 기업들을 중증장애인 채용 사업주로 적극 발굴·지원한다.

직업재활시설 평가체계 구축 및 기능 재설계도 추진된다. 가칭 ‘직업적 장애기준’을 도입, 개별 장애인 능력과 수요에 기반을 둔 맞춤형 훈련 및 재활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장애인 맞춤형으로 근로·훈련·돌봄 등이 통합 제공될 수 있도록 직업재활시설 기능 재설계도 추진한다.

아울러 직업재활시설에 대한 운영지원을 강화하여 장애인 처우를 개선한다. 직업재활시설이 경영·판로 지원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장애인 표준사업장과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하고 인프라에 대한 기능보강 지원 및 경영컨설팅을 강화하여 직업재활시설의 규모화 및 생산성 확대를 유도한다. 이밖에도 여러 지원이 확대되는 만큼 직업재활시설 회계처리에 복식부기 방식을 도입하는 등 회계 투명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우리사회의 가장 어려운 저임금 장애인 노동자들을 위한 일자리 정책이 마련된 만큼 정책 추진과정에서도 현장과 지속 소통해나가며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