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관여 뒷받침 문서 발견…'병사 70명당 1명'

일본군 위안부 관여 뒷받침 문서 발견…'병사 70명당 1명'

일본군이 위안부 제도에 관여한 것을 뒷받침하는 일본 공문서가 추가로 확인됐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군 당국이 병사 70명당 위안부 1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는 기록 등이 확인됐다고 연합뉴스는 6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주중 일본 영사관이 일본 본토에 있는 외무성과 연락하기 위해 1938년 작성한 기밀문서인 주칭다오 일본 총영사의 보고서에 "해군 측은 예작부(예기+작부) 합계 150명 정도 증가를 희망하고 있으며 육군 측은 병사 70명에 대해 1명 정도의 작부가 필요하다는 의향"이라고 기재돼 있는 것이 발견됐다.

또 중국 지난 총영사가 외무상을 수신자로 작성한 보고서에서도 일본군이 현지에 진출하면서 풍속업 종사 여성이 늘었다는 설명이 등장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황군이 전진하는 경우를 내다보고 4월 말까지 적어도 당지에 5천의 특수부녀를 집중해"라고 기술하거나 일제가 중국 쉬저우를 점령한 1938년 후에는 군용차에 편승한 특수부녀 186명이 남하했다는 기록도 발견됐다.

다른 보고서에는 작부, 특수부녀에 대해 "창기(매춘 여성)와 같다", "추업(매춘)을 강요받아" 등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들은 위안부를 의미한다고 교도는 전했다.

하야시 히로후미 간토가쿠인 대학 현대사 교수는 "군이 주체적·계획적으로 여성을 모으려고 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내용"이라며 "영사관을 통해 외무성에 타진했다"고 풀이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연구에 천착해 온 요시미 요시아키 주오대 명예교수는 "그간 '성병 예방을 위해 병사 100명에 1명의 비율로 위안대를 수입한다는 육군 군의관의 업무일지가 있었으나 '70명에 1명'이라는 공문서는 그보다 비율이 높아서 흥미롭다"고 말했다.

그는 "고노 담화에서는 '군의 관여'라는 모호한 표현을 사용했으나 위안부 제도를 군이 만들고 유지하고 운영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증거"라며 "정부는 '군이 주체적으로 실시했다'는 책임의 소재를 명확하게 하고 새롭게 피해자에게 사죄하고 교육 등 재발 방지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1991년부터 각 성청(부처)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관련 공문서를 내각관방에 모아 조사해왔으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수집된 문서는 2018년도 기준 340건에 달한다.

문창완 기자 lunacy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