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뇌전증 치료신약 ‘엑스코프리’, 美 FDA 승인

엑스코프리, 성인대상 부분발작 치료제로 허가…내년 상반기 시판

SK바이오팜 뇌전증 치료신약 ‘엑스코프리’, 美 FDA 승인SK바이오팜이 독자 개발한 뇌전증 치료제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시판 승인을 받았다.

SK㈜의 100% 자회사인 SK바이오팜은 22일 자사가 독자 개발한 혁신 신약 엑스코프리(XCOPRI, 세노바메이트정)가 성인 대상 부분 발작 치료제로 미국 FDA의 시판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혁신 신약으로 신약후보물질 발굴부터 임상 개발과 판매 허가 신청(NDA)까지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진행해 FDA의 승인을 받은 것은 이번이 대한민국 최초”라고 설명했다. 또 SK바이오팜의 미국 법인인 SK라이프사이언스가 엑스코프리의 마케팅과 판매를 직접 맡아 내년 2분기에 미국 시장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2001년부터 기초연구 돌입, FDA 승인 성과

지난 2001년 기초연구를 시작으로 개발의 첫발을 내딘 엑스코프리는 많은 임상시험과 인허가 과정을 거쳐 FDA의 신약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

SK바이오팜에 따르면 후보 물질 개발을 위해 합성한 화합물 수만 2000개 이상, 미국 FDA에 신약판매허가 신청을 위해 작성한 자료만 230여만 페이지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국내 기업이 자력으로 FDA 신약 승인을 받은 전례는 없었기에, 대한민국 제약 산업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성과로 평가하고 있다. 

엑스코프리(성분 세노바메이트)는성인 환자의 부분 발작 치료제로, 美 FDA로부터 뇌전증 신약으로 승인을 받았다. 미국 관련 법 절차에 따라 최종 검토를 거쳐, 2020년도 2분기 미국 전역에 출시될 예정이다.

SK바이오팜에 따르면 엑스코프리는 감마 아미노뷰트릭 산(GABAA) 이온 채널의 양성 알로스테릭 활성화와 전압개폐성 나트륨 전류의 차단을 통해 신경 세포의 반복적인 발화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엑스코프리는 12.5mg으로 시작해 2주 간격으로 용량을 조정해 복용하는 1일 1회 복용 경구제다. 6가지 용량을 1일 1회 복용할 수 있도록 판매될 예정이다.(12.5mg, 25mg, 50mg, 100mg, 150mg, 200mg.) 1일 최대 복용 허용 용량은 400mg이다. 엑스코프리는 다른 뇌전증 치료제와 함께 복용하거나 단독 복용 할 수 있다. 

엑스코프리와 연관된 심각한 약물 반응으로는 호산구증가와 전신성 증상을 동반하는 약물반응(DRESS), QT 간격 단축, 자살 충동 및 행위, 신경적 이상 반응 등이 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위약 대비 10%이상 많이 발생한) 치료로 인한 이상 반응(TEAE )로는 졸음, 어지럼증, 피로, 복시, 두통 등이 있다. 

부분발작을 보이는 성인 환자에서 엑스코프리의 장기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글로벌 임상시험이 계속해서 진행 중이다. 또 엑스코프리를 다른 종류의 발작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추가 임상시험도 진행되고 있다. 

◇“엑스코프리, 부분발작 환자들에 효과적 치료요법”

SK바이오팜의 뇌전증 신약 엑스코프리 이번 시판 허가는 1~3개의 뇌전증 치료제를 복용중임에도 부분 발작이 멈추지 않는 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2개의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임상시험과 대규모 다기관 오픈라벨 안전성 임상 시험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이 시험들은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세계 여러 국가에서 실시되었다. 무작위 시험(Study 013, Study 017)에서 엑스코프리는 시험한 모든 용량에서 위약투여군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발작 빈도를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SK바이오팜에 따르면 6주간의 적정 기간에 이어 6주간의 약물 유지기간 동안 연구가 진행된 첫 번째 임상시험(Study 013)에서는 참가자 가운데 최대 200mg을 복용한 환자들(n=113)의 발작 빈도 중앙값이 56% 감소했고, 위약 투여군(n=108)에서 22%가 감소한 것과 비교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 6주간의 적정 기간에 이어 12주간의 유지 기간으로 이루어진 두 번째 임상시험(Study 017)에서는 100mg(n=108), 200mg(n=109), 400mg(n=111)의 엑스코프리를 복용한 환자들의 발작 빈도 중앙값이 각각 36%, 55%, 55%의 감소하였으며, 이 또한 24% 감소한 위약 투여군(n=106)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다. 

두 임상 시험에서 약물 치료의 유지 기간 동안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의 환자들이 ‘완전발작소실’을 보였다. 약물 투약 기간 중에 발작이 발생하지 않는 ‘완전발작소실’은 환자의 일상이 정상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해,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뇌전증 신약 선택에서 중요한 지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첫 번째 임상시험(Study 013)의 사후 분석에 의하면 약물 치료 유지 기간 동안 위약 투여군에서는 9% 발작소실을 보이는 반면, 엑스코프리 투여 군에서는 28% 환자들이 완전발작소실을 보였다. 두 번째 임상시험(Study 017)에서는 유지기간 동안 100mg, 200mg, 400mg 복용 환자들에서 각각 4%, 11%, 21%의 완전발작소실을 달성했으며, 1%의 위약 투여군과 비교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엑스코프리의 임상시험 진행에 참여한 필라델피아 제퍼슨헬스 비키&잭 파버 신경과학 연구소 제퍼슨 종합뇌전증센터 마이클 스펄링(신경학 교수) 박사는 “엑스코프리 승인으로 의사들은 부분 발작이 계속되는 환자들에 효과적인 치료요법을 고려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엑스코프리를 복용한 환자들에서 발작 빈도가 의미 있게 감소했으며, 일부 환자들에서 발작이 완전 소실 된 결과를 나타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내년 상반기 美서 시판

SK는 지난 1993년 신약개발을 시작한 이래, 성공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최태원 회장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제약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멈추지 않았다. 처음부터 전세계 시장을 목표로 기존에 없던 혁신 신약 개발에만 매진한 결실이 드디어 이뤄진 것이다. 

특히 엑스코프리는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의 과제로 선정돼 글로벌 임상을 포함한 연구비를 지원받은 받기도 했다.

엑스코프리의 개발부터 허가까지,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전 과정을 지휘한 SK바이오팜 조정우 사장은 “이번 승인은 SK바이오팜이 앞으로 뇌전증을 포함해 중추신경계(CNS, Central Nervous System) 분야 질환에서 신약의 발굴, 개발 및 상업화 역량을 모두 갖춘 글로벌 종합 제약사로 거듭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SK바이오팜의 R&D 역량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감격적인 성과”라고 강조했다.

한편, SK바이오팜은 2019년 초 엑스코프리의 유럽 지역 상업화를 위해 아벨 테라퓨틱스와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