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자산관리인 “하드에 손댄 자체가 증거인멸”…‘알릴레오’선 편집

정경심 자산관리인 “하드에 손댄 자체가 증거인멸”…‘알릴레오’선 편집

정경심 자산관리인 “하드에 손댄 자체가 증거인멸”…‘알릴레오’선 편집조국 법무부 장관(54) 일가의 자산관리인인 김경록 한국투자증권 차장(37)이 “하드디스크 등에 손을 댄 행위 자체로 증거인멸이라고 인정을 하는 게 맞다”고 말한 것으로 9일 확인됐다.

이날 연합뉴스 등 언론에 공개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 차장의 2시간7분여 대화 녹취록에 따르면, ‘정 교수 자택 하드디스크를 왜 교체했냐’는 유 이사장의 질문에 김 차장은 “정 교수가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확보하고 싶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유 이사장이 ‘증거를 인멸한 건 아니지 않냐’고 묻자, 김 차장은 “제가 (증거인멸을) 인정을 했다. (검찰에) 그대로 제출했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도 그 행위 자체로 증거인멸이라고 인정을 하는 게 맞다”고 답했다.

유 이사장은 ‘그건 증거인멸이라고 생각을 안 했다, 이렇게 (검찰에 말)하는 게 맞지’라고 했지만, 김 차장은 “그게 안되더라”라고 답했다. 

이 같은 내용은 전날 공개된 유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선 편집됐다. 

김 차장은 이 외에 “(조 장관 5촌 조카인) 조모씨가 사기꾼” “조 장관은 전혀 모르는 일” “정 교수(정경심 교수)도 잘 모르고 한 일”이라는 말도 했다.

검찰은 ‘알릴레오’가 방송된 날 오후 7시30분부터 오후 11시 김 차장을 불러 자신이 보관하던 노트북을 정 교수에게 전달했는지 재차 확인하고, 관련 폐쇄회로(CC)TV 영상을 검증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다분히 압력성·보복성 조사의 우려가 커 보인다”고 밝혔으나, 검찰은 “피의자 김 차장과 변호인의 동의 아래 진행된 심야조사”라며 “(알릴레오) 방영과는 무관하다”고 맞섰다.

김씨는 검찰에 유 이사장과의 통화 녹취록 전문을 제출하고, 유 이사장과 인터뷰 경위를 설명하며 ‘후회한다’는 취지의 말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은호 기자 wild37@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