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이번주 하태경 징계 윤곽…비당권파 반발 격화 가능성

바른미래당, 이번주 하태경 징계 윤곽…비당권파 반발 격화 가능성노인 비하성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던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문제가 이번 주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안병원 당 윤리위원장은 25일 “가능하면 8월 안에 윤리위 회의를 열기로 정했다”며 “하태경 의원은 이미 징계 절차가 개시된 상황이라 가장 먼저 심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 최고위원은 지난 5월 22일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를 겨냥해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한다”고 말해 당 윤리위에 제소됐다.

윤리위 징계 수위는 경고, 당직 직무정지, 당직 직위해제, 당원권 정지, 제명 등이다.

당 윤리위가 예정대로 8월 안에, 즉 이번 주에 회의를 개최해 하 최고위원에 대해 당직 직무정지 이상의 징계를 확정하면 하 최고위원은 최고위원 권한을 행사할 수 없게 된다.

이는 당무 집행 최고 책임기관인 최고위원회의에서 당권파와 비당권파간 ‘힘의 균형’이 달라짐을 뜻한다.

현재 최고위원회의에서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구도는 ‘4 대 5’이지만, 비당권파인 하 최고위원이 당직 직무정지 이상의 징계로 최고위원 역할을 못하게 되면 ‘4 대 4’로 바뀐다.

이 경우 비당권파가 수적 우위를 점해온 최고위의 무게중심은 당권파로 이동한다. 안건 의결과 관련해 ‘가부동수의 경우 당 대표가 결정권을 가진다’는 당헌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는 즉각 비당권파, 특히 바른정당계의 격한 반발을 불러올 전망이다.

이와 관련, 임재훈 사무총장은 지난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의 독립기구인 윤리위가 정치적 양심에 의거해 활동하도록 모든 구성원은 경거망동하지 말고 자의적 해석과 부당개입을 삼가야 한다”고 선을 그은 상태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