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위장매매 의혹' 조국 "모든 절차 적법했다"

'사모펀드·위장매매 의혹' 조국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사모펀드 투자와 부동산 거래 등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 제기와 관련해 “모든 절차는 적법하게 이뤄졌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변인은 18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 조 후보자에게 직접 전화해 내용도 일부 확인했다”면서 “조 후보자는 적법한 절차에 의해 그간 여러 의혹들을 설명할 수 있다고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조 후보자가 국민의 정서상 조금의 괴리가 있는 부분에 대해선 인정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조 후보자의 정책 능력이나 당사자 가족만 검증해야 하는데, 돌아가신 선친이나 10년전 이혼한 동생부부까지 이런 식으로 소문을 퍼트리는 것은 인사청문회의 폐단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최근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제기된 주요 의혹은 ▲ 가족들이 사모펀드에 거액을 투자한 경위 ▲ 조 후보자 친동생의 위장이혼과 채무변제 회피 의혹 등이다.

조 후보자의 배우자인 정경심씨와 자녀들이 업계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사모펀드(‘블루코어밸류업1호 사모투자합자회사’)에 10억원이 넘는 거액을 베팅한 경위를 두고 야당에서는 가족들이 총재산(56억4244만원)의 5분의 1에 달하는 10억5000만원을 트랙레코드(투자실적)도 부족한 사모펀드에 공격적으로 투자한 것이 석연치 않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조 후보자 가족들의 위장 매매·위장 소송 등도 논란이다. 배우자 정씨는 2017년 11월27일 부산 해운대구 아파트를 조 후보자 친동생의 전 부인인 조모씨에게 3억9000만원에 팔았고, 조 후보자의 모친은 현재 조씨가 소유 중인 또 다른 부산 빌라에 살고 있다. 이는 조 후보자의 친동생이 채무를 갚지 않기 위해 위장 이혼을 하고, 이혼한 배우자에게 재산을 돌려놓은 것 아니냐는 의혹으로 이어졌다.

이 밖에도 조 후보자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활동에 연루돼 유죄 판결을 받은 부분, 종합소득세 수백만원을 ‘지각 납부’했다는 논란 등에 대해서도 야당 의원들의 집중 공격이 이어지고 있다. 

민수미 기자 min@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