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쿡기자] “좌표 구해요”…추악한 취미 ‘성관계 동영상 2차 가해’

“좌표 구해요”…추악한 취미 ‘성관계 동영상 2차 가해’

클럽 버닝썬, 가수 정준영 카톡방에서 불거진 불법 촬영 성관계 동영상으로 인해 사회가 연일 소란스럽습니다. 1차 가해는 물론 영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차 피해가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한 대학 교수는 수업 도중 직접 영상을 구해보려 했다고 말했다고 알려져 물의를 빚기도 했습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정준영 동영상에 대한 2차 가해를 고발하는 글이 게재됐습니다. 해당 글에서 지목된 가해자는 다름 아닌 대학 교수였습니다. 글쓴이는 “교양 강의 중 교수가 ‘영화를 감상할 것’이라고 했다”며 “억수로(매우) 야한 것으로 정준영 동영상을 구해가지고 한 번 보려고 했는데 그건 못 구하겠더라”라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죄책감 없이 내뱉는 가해성 발언. 지탄받을 사람은 해당 교수뿐일까요. 대중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포털사이트에 ‘버닝썬’ ‘정준영’을 검색하면 다양한 ‘연관검색어’가 나타납니다. 버닝썬 이문호 정준영 승리 등 셀 수 없을 정도인데요.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동영상이라는 단어입니다. 

[친절한 쿡기자] “좌표 구해요”…추악한 취미 ‘성관계 동영상 2차 가해’

불법 촬영물 유포는 명백한 범죄입니다. 이는 징역 5년 이하 또는 벌금 3000만원 이하, 허위사실 유포는 징역 7년 이하 또는 벌 5000만원 이하의 처벌을 받습니다. 불법 촬영물을 단순하게 단체 채팅방에 올리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송하는 행위도 처벌 대상이 됩니다. 불법 촬영물 등을 올리라고 부추기는 행위 역시 교사 또는 방조죄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법도 유포자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사람들은 “즐겁게 감상하라”라는 인사말과 함께 영상을 버젓이 주고받고 있습니다. 영상을 유포하는 이들에게 영상은 성욕을 충족시켜줄 도구에 불과합니다. 피해자들의 고통을 음란물로 소비하고 조롱하는 이들. 이렇게 추악한 취미가 또 있을까요.

피해자들은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승리의 성매매 알선 의혹을 제기했던 기자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정준영 동영상 피해자에 대해 “주로 20대 초반의 어린 여대생”이라며 “자신의 성관계 영상이 몰래 촬영돼 유포된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기자에 따르면 피해자들은 “두렵다” “막막하다”며 불안감을 호소했습니다. 또 “어떻게 살아야 하나” “살려 달라”며 애원하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불법 촬영물 유포를 막기 위해 음란사이트, SNS, P2P 등에서 유통되는 촬영물을 추적, 단속에 나섰습니다. 또 음란물 추적 시스템을 적극 가동해 유포행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경찰의 단속은 유포자에게 경각심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법 촬영물 유포를 막기 위해서는 영상을 퍼트리지 않는 대중의 실천이 가장 중요합니다. 버닝썬 영상, 정준영 영상을 마주하기 전, 누군가는 벼랑 끝에 서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불법 동영상을 음란물로 취급하는 대중의 행태, 멈춰야 합니다. 

신민경 기자 smk5031@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