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 명운 걸고 수사” 文 대통령 지시에 엇갈린 여야 반응

“검경 명운 걸고 수사” 文 대통령 지시에 엇갈린 여야 반응

“검경 명운 걸고 수사” 文 대통령 지시에 엇갈린 여야 반응문재인 대통령이 클럽 버닝썬 사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의혹, 배우 故 장자연 사건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지시한 데 대해 여야가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권력형 범죄 청산을 위한 대통령의 의지가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중한 조치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으나, 자유한국당은 편파·왜곡 수사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18일 내놓은 논평에서 “대통령이 인권과 평등의 수호자로서 지난 시기 권력형 범죄에 대한 진실규명 의지를 분명히 밝힌 것을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검찰과 경찰은 국민의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이번에 제시된 사건들을 법과 원칙에 따라 어떠한 고려와 예외 없이 철저히 조사하고 엄중한 조치에 나서야 할 것”이라면서 “실체적 진실과 제기된 의혹들을 낱낱이 밝혀 소수 특권층의 부정과 반칙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일각의 우려처럼 목적을 정한 수사, 편파 수사, 왜곡 수사가 이뤄지지 않길 바란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버닝썬 사건의 은폐, 비호의 중심에 문재인정권의 민정수석실 유 모 총경이 연루돼 있음이 드러났는데 자기 사람을 엄정하게 수사할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라며 공정수사를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검찰과 경찰이 한 치의 망설임이라도 보인다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기회에 김경수 불법 여론조작 사건, 손혜원 투기 의혹 등 대통령 주변 인물의 성역 없는 수사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조국 민정수석, 박상기 법무부 장관, 김부겸 행안부 장관으로부터 세 사건에 대해 차례로 보고받은 후 “과거에 벌어진 사건이라 해도 우리가 잘못 처리하면 우리 정부의 책임으로 귀착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사건은 과거의 일이지만, 그 진실을 밝히고 스스로의 치부를 드러내고 신뢰받는 사정기관으로 거듭나는 일은 검찰과 경찰의 현 지도부가 조직의 명운을 걸고 책임져야 할 일이라는 점을 명심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은호 기자 wild37@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