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언론 “박항서, 베트남 축구 바꿔놔”

베트남 언론 “박항서, 베트남 축구 바꿔놔”

베트남 언론 “박항서, 베트남 축구 바꿔놔”베트남 언론이 박항서 감독의 리더십을 구체적으로 조명했다.  

일간 베트남뉴스는 31일 “박 감독이 베트남 축구를 바꿔놨다”며 박 감독의 발자취와 성공 요인을 자세히 분석했다.

신문은 박 감독이 2017년 10월 베트남 축구대표팀과 23세 이하(U-23) 대표팀 사령탑을 맡을 때까지만 해도 의구심이 짙었다고 돌아봤다.

그러나 불과 14개월 만에 베트남 축구대표팀을 동남아시아 챔피언이자 아시아에서도 강력한 팀으로 발전시켰다고 평가했다.

박 감독은 지난해 초 아시아축구연맹 U-23 챔피언십에서 사상 최초로 준우승 신화를 만들었고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선 사상 최초로 4강 진출을 이끌었다.

지난해 12월에는 아세안 축구연맹 스즈키컵에서 10년 만에 우승컵을 안겼다. 

올해 아시안컵에서도 12년 만에 8강 진출 신화를 썼다.

베트남뉴스는 박 감독은 제한된 선수 풀에서 잠재력을 끌어내 뛰어난 팀으로 만드는 감독이라며 “선수들의 장단점을 잘 파악해 선수 구성과 교체가 완벽했다”고 칭찬했다. 

또 선수들이 어떤 상대를 만나든, 어떤 점수 차가 나든 절대 포기하지 않는 투지를 갖게 했고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도록 훈련했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이어 외국인인 박 감독이 베트남 문화를 존중하고 선수들을 자식처럼 아낀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 스즈키컵 결승 1차전을 위해 말레이시아로 가는 비행기에서 부상 선수에게 자신의 비즈니스석을 양보한 일화와 경기에 앞서 베트남 국가가 울려 퍼질 때 가슴에 손을 올리는 것을 언급했다.

신문은 마지막으로 박 감독이 사람들의 얘기를 잘 들어주고 모든 사람에게 미소를 짓는다고 전했다. 

문대찬 기자 mdc0504@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