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땅 밟은 박항서 “베트남 성적? 운이 따랐을 뿐”

한국 땅 밟은 박항서 “베트남 성적? 운이 따랐을 뿐”

한국 땅 밟은 박항서 “베트남 성적? 운이 따랐을 뿐”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그는 ‘박항서 매직’에 대해 “그저 운이 따랐을 뿐”이라며 자신을 낮췄다.

박 감독은 29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그동안 많은 국제 대회가 연이어 열려 지쳐있었다”며 “설을 쇠러 한국에 들어왔는데, 가족들과 편안하게 지내다가 다음 달부터 목표를 다시 향해 뛰겠다”라고 밝혔다.

베트남 축구대표팀은 최근 아랍에미리트에서 열린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서 8강 진출에 성공했다. 베트남이 8강 무대를 밟은 건 개최국 자격으로 출전한 2007년 이후 12년 만이다. 당시엔 16강이 없었기 때문에 사실상 이번 대회가 최고 성적이다.

박 감독은 8강에서 일본에 0-1로 아쉽게 패하며 대회를 마감했다. 

박 감독은 베트남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원동력에 대해 “우승을 차지한 건 스즈키 컵 대회밖에 없다. 스즈키 컵이 끝나자마자 아시안컵에 나갔는데, 준비 기간이 짧았다. 처음엔 베트남에서 큰 기대를 안 하는 것 같았는데, 막상 2패를 하니까 비판 여론이 일더라. 다시 좋은 성적을 거두니까 좋은 반응이 나오더라. 언론은 다 그런 것 같다”고 웃었다. 

새 목표에 대해서는 “사실 U-23 대표팀과 성인대표팀을 모두 지휘하다 보니 너무 힘들다. 대회가 끝나면 곧바로 다음 대회를 준비해야 한다. 베트남 내에서도 우려하고 있다. 집중과 선택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 부분에 있어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집중과 선택할 수 있다면 상황이 좀 나아질 것 같다”고 밝혔다.

3월 한국과 갖는 친선전에 대해선 “U-23 대표팀 선수 7~8명이 성인대표팀 자원이다. U-23 챔피언십 대회와 일정이 겹친다. 이 선수들을 한국전에 내보내기 힘들다. 한국전을 하긴 해야 하는 데 일정 문제가 있어 베트남 축구협회와 논의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베트남이 계속 좋은 성적을 내는 비결에 대해선 “운이 따랐다. 사실 스즈키 컵에 모든 힘을 쏟고 나니 아시안컵에는 동기부여와 목표의식이 떨어졌다. 선수들에게 메시지를 던져도 스즈키 컵보다 반응이 뜨겁지 않았다. 그러다가 조별리그 이라크전에서 역전패하고 이란에 패해 분위기가 가라앉았다”며 “예멘을 이기고 극적으로 16강에 올라가니 그때부터 분위기가 살아났다. 참 운이 많이 따른 것 같다. 선수들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피로했는데, 다행히 결과가 좋게 나왔다”고 털어놨다.

박 감독은 한국과 카타르의 8강전을 현장에서 직접 지켜봤다. 그는 “항공편 때문에 아부다비를 잠시 들렀는데, 시간이 맞아 경기를 관전했다. 우리 선수들은 열심히 했는데, 상대 팀 중거리 슛을 하나 놓쳐 아쉽게 졌다. 축구는 어려운 것이다. 우리가 주도권을 잡고 있었는데 골을 넣지 못한 게 아쉽다”고 말했다.

베트남의 월드컵 진출에 대해선 “베트남 언론이 우리는 언제 월드컵 본선에 나갈 수 있냐고 물어본다. 사실 베트남은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 스즈키 컵에 우승했다고 해서 아시아 톱레벨에 들어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베트남은 10년 이상을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대찬 기자 mdc0504@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