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시민단체 "KT 임직원 동원 여론무마 이벤트…황창규 리스크 폐해”

시민단체·소상공인 “KT 보상안, 형식적이고 무책임한 것” 

KT아현지사 화재 발생 후 피해 중소상인들과 고통을 분담하겠다며 KT가 지난 6일부터 실시한 피해 지역 식당 이용하기 캠페인은 사실상 KT 임직원을 동원한 여론무마용 이벤트였다는 것이 KT 내부 문건을 통해 확인됐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참여연대 소상공연합회 등은 12일 국회에서 ‘KT아현국사 화재 피해에 대한 철저한 보상 및 KT 통신공공성 확보 위한 경영구조 개선 촉구’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통신구 화재와 자회사 직원에 때한 3중 갑질 등 통신의 공공성은 외면하고 비용절감만을 추구하는 KT 황창규 회장의 리스크로 인한 폐해가 지속적으로 드러나고 있어 KT의 통신 공공성 확보를 위한 근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추 의원이 공개한 ‘KT 아현국사 화재 피해 소상공인 감성 Care 활동’ 내부문건에 따르면 KT 측은 지난 3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첫 번째 활동(활동1) 피해지역 인근 근무 직원 식대를 지원하는 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상 점포는 마포·서대문·중구 지역 225개 점포가 대상이며, 광화문과 인근 지사, 그룹사 근무 직원 7500명에게 1인당 2만원을 지원해 점심·저녁 식사와 부서회식, 송년회 등에 이용하도록 했다.

특히 해당 문건의 대응 가이드라인에는 “식사 후 결제 시 KT 직원임을 밝히고 사과와 재발방지 노력 전달 및 불만사항 청취, 보상방안 등 질문시에는 ‘아현국사 화재 관련 직원 커뮤니케이션 자료’ 참고해 응대”라고 적혀있다. 특히 기타 아이디어에는 피해 슈퍼와 가판대에서 로또를 구입해 식당에 선물로 제공하라고 명시돼 있다.

두 번째 활동2에는 그룹사 임직원과 가족이 참여하도록 하는 것으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6일까지로 기간이 정해져 있다. 문건에는 ‘운영방법’으로 부문별 피해업소를 자율적으로 이용한 후 KT 직원임을 밝히고 사과와 재발방지 노력 전달, 불편사항 청취 및 간단한 참여 후기 등록 시 사은품 제공이라고 씌여 있다.

이에 대해 추 의원과 시민단체·소상공인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KT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통신불통 사태 이후 2주가 지났지만 변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면서 “사고 직후 황창규 KT 회장은 피해 시민과 소상공인들을 위한 적극적인 보상방안을 마련하고 동일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지만 지난 2주 동안 KT가 한 일이라고는 KT 임직원들을 동원한 이벤트성 행사와 피해액 파악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면피성 위로금 지급 계획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추혜선 의원은 “5G 시대를 맞아 통신시설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안전망을 갖춰 서비스 발전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황창규 회장은 자리보전에 목을 매고 있다. 결국 이번 아현국사 화재를 통해 겪었던 통신재앙은 KT CEO리스크에서 비롯된 예고된 사고였다”며 “사고 이후 피해보상에 대해서도 KT 경영진은 진정성 없이 꼼수만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추 의원도 “회사에서 책임져야 할 피해보상을 KT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상인들은 체감할 수도 없는 보여주기식 정책으로 언론플레이만 지속하고 있다”며 “제가 확보한 KT 내부문건에 따르면 직원 1인당 2만원의 경비를 지원하여 5700여 개의 피해업체 중 225개를 선정해 식사, 회식장소로 이용하도록 강제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추 의원과 시민단체들은 “이번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지적받는 무분별한 인력감축과 외주화, 통신시설 집중화 등에 대한 언급은 없었고 통신공공성 강화를 위한 대책도 제시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추혜선 의원·시민단체 특히 이날 공개한 KT 내부문건과 관련 “KT가 피해 중소상인들과 고통을 분담하겠다며 지난 6일부터 실시한 피해 지역 식당 이용하기 캠페인은 사실상 KT임직원들을 동원한 여론무마용 이벤트에 불과했고, 10일 발표한 보상안도 제대로 된 피해규모 파악과 배상안에 대한 협의 없이 일방적인 요금감면과 위로금 지급계획을 통보하는데 그쳤다”면서 “앞에서는 ‘책임’과 ‘적극적인 보상’을 말하면서도 뒤에서는 어떻게든 책임을 회피하고 위로금으로 무마하려는 이중적인 모습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고의 원인에 대해서도 통신서비스의 공공성을 외면하고 기술혁신과 이윤추구에만 골몰했던 이동통신사와 정부의 관리·재난대응 시스템의 부재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시민단체들은 “철저한 배상은 통신공공성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자 시작점이다. KT의 형식적이고도 무책임한 배상안과 통신공공성 확대 요구에 대한 침묵을 묵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KT가 소상공인단체와 소비자·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피해규모 파악과 배상안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KT가 지속해온 무분별한 인력감축과 외주화, 통신시설의 집중화를 즉각 중단하고 안전·점검 및 백업·이중화 시스템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정부가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 및 KT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낙하산 CEO를 근절하고 통신공공성 확대를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혜선 의원은 “이제는 책임을 져야한다. 통신서비스의 공공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수익성만을 추구하는 지금과 같은 경영방식으로 KT를 계속 이끌어 간다면 더 큰 사고와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결국 KT는 지속되는 CEO리스크 속에서 추락하게 될 것”이라며 “국민들의 힘으로 일궈낸 KT의 앞날을 위해서라도 황창규 회장은 더 이상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