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경사노위 참가’ 불발…文 노동정책에 적신호 켜지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 참가하는 것이 불투명해졌다. 

민주노총은 17일 강원 영월군 동강시스타리조트에서 대의원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의원 대회에서는 경사노위 참여 여부 등이 결정될 방침이었다. 

그러나 이날 대회에는 전체 대의원 1137명의 과반수(569명)에 미치지 못하는 535명만이 참석했다. 이로 인해 대회는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민주노총은 “경사노위 참여 안건 등 의결 안건 처리를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는 회의 정족수 미달로 개회선언을 하지 못하고 유회했다”고 밝혔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가 무산된 것과 관련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했다. 민주노총은 중앙집행위원회에서 향후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경사노위 참가’ 불발…文 노동정책에 적신호 켜지나다만 재차 대회가 열리더라도 경사노위 참가 여부는 안갯 속이다. 민주노총 내부에서 사회적 대화가 아닌 대정부 투쟁의 강도를 높이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참여가 불발되며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에도 적신호가 켜졌다고 봤다. 경사노위는 기존의 노사정위원회를 대체하는 사회적 대화 기구다. 노사단체뿐만 아니라 청년과 여성, 비정규직, 중소기업, 중견기업, 소상공인 등을 아우르는 곳이다. 지난 6월 출범했지만 최저임금법 개정에 반발한 민주노총의 불참으로 본격적인 대화가 이뤄지지 못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