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공공택지 3.5만호 공급…경기는 성남·광명 말곤 ‘그닥’

수도권 공공택지 3.5만호 공급…경기는 성남·광명 말곤 ‘그닥’구 성동구치소, 개포동 재건마을 등 11곳의 서울 공공택지 부지 선정을 포함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이 일부 특정 지역 몇 군데를 제외하곤 수요자들에게 큰 인기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아직 발표되지 않은 서울시 내 9곳의 공공택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통교통부는 21일 구 성동구치소, 개포동 재건마을 등 11곳의 서울 공공택지 부지 선정을 포함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서울 공급지역은 총 11곳으로 여기에 1만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우선 공개한 지역은 옛 성동구치소 자리와 개포동 재건마을로써 총 1640호가 들어갈 예정이다. 구 성동구치소 부지는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 162 일원으로 총 1만8000평에 이른다. 이곳에 총 1300호가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개포동 재건마을의 경우 340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정부는 구치소 및 재건마을 2곳을 제외한 나머지 9곳(8642호)은 사업구역 지정, 사전협의 등 이행 후 구체적인 사업지구를 서울시가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에서는 광명, 의왕, 성남, 시흥, 의정부 등 5곳에서 1만7160호를 공급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광명 하안2(5400호) ▲의왕 청계2(2560호) ▲성남 신촌(1100호) ▲시흥 하중(3500호) ▲의정부 우정(4600호) 등이 해당한다. 이들 모두 서울 경계 인근에 위치하고 철도·고속도로 등 교통 접근성이 우수한 곳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인천에서는 검암 역세권 1곳에서 7800호를 공급한다. 인천 지하철 2호선 등 교통이 우수하고, 청라지구 주변 젊은층의 주거 수요 풍부하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하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발표된 지역들이 서울 성동구치소·개포동, 경기 성남·광명 등을 제외하면 크게 수요가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아직 발표되지 않은 서울시 내 9곳이 향후 중요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권대중 교수(명지대 부동산학과)는 “이번에 발표한 택지 중 서울 성동구치소와 개포동, 그리고 경기도에 성남·광명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선호도가 높지 않은 지역이다”라며 “이번 대책 발표의 의의는 정부가 공급확대를 하겠다는 시그널을 부동산 시장에 줬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울 성동구치소와 개포동은 인기가 많은 지역이라 반드시 임대주택으로 가야한다”라며 “그렇지 않고 분양으로 갈 경우 엄청난 경쟁이 예상되고, 집값 상승을 부추길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사실상 공급을 웬만큼 늘린다고 그 인원을 전부 충족할 수는 없다”라며 “이번 대책도 일부 수요를 어느 정도 분산시켜주는 단편적인 역할을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긍정적으로 보자면 정부가 30만가구를 공급하기로 했고, 공급하기 위한 방법적인 측면에서 용적률 인센티브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