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진주시-세라믹기술원, 경남 ‘세라믹산업 활성화’ 협약 체결

경상남도는 진주시, 한국세라믹기술원과 함께 26일 진주시 한국세라믹기술원 대강당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세라믹 거점사업 최종 선정에 따른 경남 세라믹산업 활성화 협약 체결식을 열었다.

  경남도-진주시-세라믹기술원, 경남 ‘세라믹산업 활성화’ 협약 체결

이날 체결식은 한국세라믹기술원 거점사업 책임자의 세라믹 거점사업 추진계획 보고에 이어 3개 기관장의 협약 체결, 그리고 용역 수행중인 경남 세라믹산업 중장기 육성전략에 대한 설명회 순으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경남도와 진주시가 세라믹섬유 융복합 센터 건립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세라믹기술원은 세라믹섬유 융복합재 시험평가 및 시제품 제작 등 체계적인 기업지원에 노력한다 

또한 3개 기관은 공동으로 경남 국가혁신클러스터 구축사업과 연계한 후속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세라믹산업 활성화를 위해 경남도와 진주시는 1단계로 섬유실용화센터에서 원료와 원사를 만들고, 2단계로 핵심소재와 부품제조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마지막 3단계로 최종 완제품까지 생산하는 세라믹산업 생태계를 조성, 진주를 중심으로 세라믹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번에 추진되는 2단계 사업은 올해 5월 건축 설계를 시작하여 2022년까지 총 사업비 290억 원(국비 100, 지방비 180, 민자 10)을 투입해 진주시 충무공동 한국세라믹기술원 옆 부지 3,000에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센터 내에는 3개 분야의 세라믹섬유 인프라 장비를 구축해 기업을 지원하게 된다.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세라믹섬유 복합재 시장은 매년 6%씩 성장하고 있고, 세라믹산업은 경남의 항공조선기계산업의 풍부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도화고부가가치화를 주도할 신()산업이라며 세라믹 소재 중심의 한국세라믹기술원과 금속 소재 중심의 재료연구소 간 협력체계 구축으로 경상남도가 첨단소재 산업의 메카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진주=이영호 기자 hoho@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