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최초 국제학교 설립 두고 ‘온도차

경남 최초 국제학교 설립 두고 ‘온도차

경남에서는 처음 들어설 창원국제학교설립을 두고 관계 기관시민단체가 각각 '찬성‧신중‧우려'를 나타내며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남지부 등 14개 경남 교육단체로 구성된 경남교육연대2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국제학교 설립 추진에 우려를 나타냈다.

경남교육연대는 국제화 교육이라는 허울을 쓴 교육 양극화를 반대한다면서 예상 학비만 최소 연 3000만원에 이르며, 기숙사비 등 추가 경비를 포함하면 학생 1명이 1년 동안 1억가량의 교육비가 들어갈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양화와 국제화의 이름으로 거액의 교육비를 감당할 수 있는 특권층을 위한 귀족학교로, 국내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까지 양극화하는 학교라고 지적했다.

경남교육연대는 특히 창원국제학교 설립 배경에는 교육 논리가 아닌 경제 논리가 자리 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남교육연대는 지난해 연 투자협약식에는 의외의 인물도 참석했는데, 경남개발공사 사장과 진해오션리조트 명예회장이 그 인물이라며 창원국제학교 설립 투자협약에 이들이 참석한 것은 순수한 교육적 목적에서 추진되는 것이 아니라 복합관광단지 조성계획의 일부로 진행되는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에도 외국교육기관 교육환경평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부적합 판정 석 달 만에 재승인 신청을 한 것은 경제 논리에 쫓겨 급하게 추진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도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국제학교 설립은 도민과 학부모 의견에 따른 공감대 형성, 우려 등 해소책이 마련된 후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육감은 설립 취지는 존중하지만 찬반 여론이 있고, 경남교육에 미칠 영향에 대해 교육계 안팎의 우려가 있다면서 현 정부 교육정책뿐만 아니라 도교육청 정책 방향과도 맞지 않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4일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진행한 관련 회의에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외국인 정주환경 개선을 통한 외국인투자 활성화, 글로벌 인재 양성, 해외유학으로 인한 자본 해외유출 방지 등 국제학교 설립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구창 창원시 제1부시장도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창원국제학교 설립이) 긴요한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관계 기관과 시민단체가 제각각 목소리를 내고 있어 20209월 개교가 목표인 창원국제학교 설립 사업이 탄력 받을지 주목된다.

창원=강승우 기자 kkang@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