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셔틀 탱커 2척에 차세대 전력솔루션 공급 수주

ABB는 삼성중공업에 발주한 신규 셔틀 탱커 2척에 고효율 및 배출가스 저감 솔루션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DP2 조건을 만족하는 본선은 속도 가변 발전기, 에너지 저장 장치 및 연료 전지와 같은 새로운 에너지 원의  통합에 적합한 Onboard DC GridTM 를 포함한  ABB전력 및 자동화 솔루션을 탑재하게 된다.

삼성 중공업은 12만5000DWT급 선박 2대를 발주처인 세계 최대 석유 화학 탱커 소유 운영사 AET로 2019년 인도하며, 이후 노르웨이와 영국 지역 북해 STATOIL 유전에서 생산된 원유를 육상 기지로 운송하는데 투입될 예정이다.

부하와 관계없이 일정한 속도로 운전하는 전통방식의 AC 시스템과 달리 ABB의 통합 전력 및 에너지 관리 시스템(PEMS)은 부하에 따른 최적화된 발전기 속도 운전을 통해 유사 선형 대비 연간 1000톤의 연료절감을 이뤄내어 운항 효율 향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과도한 엔진 마모 및 저 부하로 인한 연료 효율 저하를 개선하여 유지보수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셔틀탱커는 ABB디지털 솔루션인 ABB Ability™ Marine Remote Diagnostic System(해상원격 진단 시스템)을 탑재해 서비스 엔지니어의 현장방문을 70%까지 줄이고, 유지보수비용을 최대 50%까지 절감하며, 확장된 예측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여준다.

이훈 기자 hoon@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