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하나은행 채용비리’ 발본색원 선언…하나은행 ‘당혹’

금융당국, ‘하나은행 채용비리’ 발본색원 선언…하나은행 ‘당혹’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사임으로 충격을 받은 금감원과 금융위원회가 하나은행을 대상으로 고강도 채용비리 조사를 예고하고 나섰다. 금감원은 최 원장의 사임 의사 발표 하루만에 특별검사반 가동에 들어갔고, 금융위는 이번 채용비리 조사를 계기로 금융당국의 권위를 세우겠다고 선언했다.

금융감독원은 13일 ‘최흥식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하나은행 검사를 위한 특별검사반을 구성하고 검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하나금융지주 사장으로 재임할 당시 대학 동기의 아들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으로 전날 사임 의사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최 원장은 이에 대해 “하나은행의 인사에 간여하거나 불법적인 행위를 한 사실이 없다”며, 친구의 부탁으로 합격 여부만 확인했을 뿐 인사에 개입하지는 않은 것으로 해명했다. 그러나 금감원장의 처신으로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금감원의 공정성을 위해 전날 사임 의사를 밝혔다. 

하나은행 채용비리 의혹으로 금감원장이 사임하는 상황까지 발생하자 금감원과 금융위는 하나은행에 대한 고강도 조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이에 금감원은 하루만에 최성일 전략감독담당 부원장보를 단장으로 검사총괄반, 내부통제반, IT반 등 3개 검사반(20명)이 참여하는 특별검사반 구성을 마무리 했다.

금감원은 특별검사반을 통해 향후 3주간 의혹이 제기된 2013년 채용 과정 전반에 대해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사 진행에 따라 필요시 검사 기간과 대상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원회 역시 금감원의 하나은행 채용비리 검사를 독려하고 나섰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금감원이 철저하고 공정하게 조사할 기반이 마련된 만큼 하나은행 채용과정 전반에 대해 철저하게 사실이 확인되도록 조사하겠다”며 “하나은행의 채용비리를 계기로 금융권 채용비리가 재발하지 않도록 발본색원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최 원장은 “알려진 제보가 하나은행 내부가 아니면 확인하기 어려운 내용으로 경영진들도 제보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봐야 하지 않겠느냐는 게 일반적 추론”이라며 이번 의혹이 하나은행의 의도적인 폭로일 수 있다는 가능성도 인정했다. 아울러 그는 “이번 사태를 금융감독기관의 떨어진 권위를 다시 세우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의 하나은행 채용비리 검사가 ‘보복성 검사’로 흘러갈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최 원장의 사임 의사 표명으로 금감원은 물론 금융위의 권위가 하락했다. 여기에 하나은행의 제보가 그동안 하나은행의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한 금융당국의 압박에 대한 반발로 풀이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검사에 나서는 금감원도 이러한 우려를 경계하고 있다. 금감원장 직무 대행인 유광열 수석부원장은 이날 오전 임원회의에서 “금감원을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이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만큼 오해나 비판을 사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사건의 중심에 놓인 하나은행은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특히 지주 회장의 연임을 결정할 주총을 2주 앞두고 이같은 일이 벌어진 데 부담을 느끼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주총을 2주 앞두고 이같은 일이 발생해 정신이 없다. 우리가 자료를 흘렸다는 것은 소설일뿐 이다. 우리가 왜 금융당국과 척을 지는 행동에 나서겠냐”고 말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