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흥식 금감원장 “금감원 공정성 위해 사임, 불법적 행위한 바는 없어”

최흥식 금감원장 “금감원 공정성 위해 사임, 불법적 행위한 바는 없어”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된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12일 “금감원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금감원장 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당시 본인의 행위가 현재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을 수 있고 금융권의 채용비리 조사를 맡은 금융감독원의 수장으로서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라도 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일 때 연세대 71학번 대학 동기로부터 부탁을 받고 하나은행에 지원한 동기의 아들 이름을 인사담당 임원에게 전달 했다. 최 원장이 이름을 전달한 동기의 아들은 당시 하나은행 입사에 성공해 지금까지 은행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당시 친구의 아들이 채용 기준에 미달했으나 최 원장의 추천으로 합격한 것으로 의혹을 제기했다.

최 원장은 이에 대해 “본인은 하나은행의 인사에 간여하거나 불법적인 행위를 한 사실이 없다“며, 채용과정에 전혀 개입하지 않은 것으로 해명했다. 다만 이것이 현재의 국민 눈 높이에 맞지 않고, 금감원의 공정성에 문제가 돼 사임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최 원장은 사임에 나서며 금감원이 맡은바 임무에 충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금융기관의 공정한 채용질서 확립은 금융시장 발전의 출발점이다. 그 점에서 금융감독원의 역할은 막중하다. 본인의 사임이 조그마한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금융감독원도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감독원 임직원 여러분께서는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금융소비자 보호와 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해 맡은 바 직무수행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