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대곡역세권에 철도물류단지 세우고 4차 산업 유통허브로 개발해야"


대곡 역세권에 철도물류단지를 만들고 대곡역 인근을 4차 산업 유통허브로 개발해야 한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장인 이재준(더불어민주당·사진) 의원이 고양시 대곡역의 교통요충지 장점을 최대한 살려 역세권 개발전략을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12일 발표한 정책자료를 통해 대곡역세권 개발계획이 추진되고 있으나 우려스러운 점이 많다면서 교통의 요충지인 장점과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중앙로, 철도 5개가 지나가는 지형의 특성을 반영하는데 부족한 점이 있어 개발계획 수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먼저 대곡역세권에 보세구역을 지정해 철도물류단지로 개발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경의선을 따라 개성과 중국, 러시아 등으로 갈 수 있는 철도물류의 시발점인 대곡역에 대규모 보세구역을 만들어 통관절차를 수행한다면 개성공단 입주업체들이 개별 차량으로 물건을 실어 나르는 불편을 해소할 뿐 아니라 급격한 정세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중국, 러시아로 가는 대륙철도의 물류전진기지로 활용 폭을 넓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대곡역세권에 4차 산업 유통허브로 특화하고 비즈니스호텔을 신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교통요충지인 대곡역에 GTX 선과 대곡 소사 전철까지 개설되면 강남과 판교, 구로디지털단지와 연계성을 높여 줄 것이라며 한국 벤처기업 입주단지의 양대 축과 공항을 가장 빠르고 쉽게 연결할 수 있는 대곡역세권을 세계로 뻗어가는 4차 산업 유통허브로 특화 개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경기도시공사는 대곡역 종합환승센터에 비즈니스호텔을 건립하고 경기관광공사가 위탁 운영해 업무와 숙박이 저렴한 비용으로 한 공간 속에서 이뤄지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대곡역세권에 소기업과 사회적경제 기업을 위한 공유공장을 조성해야 한다는 점도 주장했다. 공장을 지을 수 없는 고양시의 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정책, 고령화돼 가는 도시 활력을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대곡역 인근 아파트 건설은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곡역세권은 교통 면에선 좋을지 몰라도 분진과 소음, 기능 분절 등의 문제가 뒤따르기에 주거지를 대곡역에서 일정 정도 이격토록 하고 주거지 중심 개발을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마지막으로 대곡역세권의 2단계 확대 개발계획 수립을 통해 수익성을 보충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인근 39번 우회도로와 화정지구 간 농지까지 대곡역 개발계획을 확장해 사업성을 높이고 능곡 원당 뉴타운지구 임대주택 수요를 일정부분 흡수해 재개발, 도시재생 등도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6·13 지방선거 때 고양시장 출마를 위해 고양갑 지역위원장 직을 내놓은 이 의원은 고양시 발전을 위한 정책자료를 시리즈로 발표하고 있다.

고양=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