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수사팀 “다스 실소유주 관계 밝힐 외장하드 등 증거 확보”

다스 수사팀 “다스 실소유주 관계 밝힐 외장하드 등 증거 확보”

‘다스’ 120억원대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이명박 전 대툥령의 차명 소유 의혹이 제기된 도곡동 땅 매각대금 150억원의 사용처를 추가 확인하고 외장하드 등 다스 실소유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했다.

19일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은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며 다스 경영진의 조직적 비자금 조성과 납품관련 금품수수 비리, 도곡동 땅 매각대금 관련 비리 등의 정황을 추가적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이 차명소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도곡동 땅 매각대금은 263억원으로 상당한 금액이 다스로 유입됐으며 이후 BBK투자자문 투자금으로 연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도곡동 땅의 주인을 밝히는 것은 다스 실소유주를 밝히는 키 포인트로 여겨졌다.

현재 수사팀은 조성된 비자금이 세탁된 흐름을 추적 중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수사팀은 다스 경주 본사와 분사무소, 영포빌딩과 관련자 주거지 등 총 6차례의 압수수색결과 영포빌딩 관리인이 차량에 보관하던 외장화드 등 다스 실소유자와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다만 다스의 자금 흐름에 대한 의혹을 알고도 수사하지 않은 혐의로 고발당한 정호영 전 특검에 대한 수사는 무혐의 처분으로 종결했다.

BBK 특검팀은 지난 2008년 다스의 자금흐름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경리팀 직원 조 모 씨가 120억원대 횡령을 저질렀다는 점을 포착했으나 이를 개인비리로 결론짓고 언론에 발표하지 않은 채 검찰에 수사기록만 인계해 논란이 불거졌다.

수사팀은 “향후 다스 경영진 등이 조직적으로 조성한 비자금의 정확한 규모와 비자금 조성의 목적·사용처, 제3자 개입 여부 등 실체를 규명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현우 기자 akgn@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