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소식] 순천향대부천병원 유창범 교수, 美서 내시경 강의 실시 外

[병원 소식] 순천향대부천병원 유창범 교수, 美서 내시경 강의 실시 外◎순천향대 부천병원 소화기내과 유창범 교수, 미국 소화기 내시경 워크숍에서 강의=순천향대 부천병원 소화기내과 유창범 교수가 한국의 우수한 소화기 치료내시경술을 외국의 젊은 의사들에게 전수했다.

유 교수는 지난 15이부터 17일까지 미국 콜로라도주 오로라에서 열린 ‘소화기 치료내시경 워크숍(15th Annual Rocky Mountain Interventional Endoscopy Course)’에서 소화기내과 전문의 및 전임의들을 대상으로 ‘실험동물을 이용한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EMR)과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ESD)’ 시범 교유글 실시했다.

치료내시경술로 불리는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과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은 내시경 장비를 통해 위·식도·대장벽을 검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조기에 암 부위를 도려내어 치료까지 한다. 개복 수술 없이 내시경 장비로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도 남지 않고, 일상생활에 빠르게 복귀가 가능하다.

유창범 교수는 지난 2007년부터 해당 학술대회에 초청을 받아 참여해 왔다. 병원 측은 “유 교수의 치료내시경술 강의는 젊은 외국 의사들 사이에서 인기 코스다. 해당 시술법은 일본에서 먼저 시작해 현재는 한국에서도 널리 시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의료진의 실력은 세계적인 수준임을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학회에서 진행된 유창범 교수의 강의는 4시간 동안 실험 동물을 통해 내시경술을 익히고, 추후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 교수는 “위암 환자가 많은 일본과 한국에서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EMR)과 점막하 박리술(ESD)이 발달했다. 해당 시술법은 위와 식도, 대장에 모두 적용이 가능해 위암 환자가 많은 코스타리카, 칠레 국가 등과 대장암 환자가 많은 미국 의사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강의가 한국의 우수한 치료내시경술을 익힐 좋은 기회였기를 바라며, 자국민의 위암·대장암 환자 치료에 값지게 쓰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제일병원, MRI 검사 ‘야간’ 확대 시행=제일병원은 평소 시간 내기 빠듯한 직장인 환자를 위해 MRI(자기공명영상) 검사를 야간까지 확대 실시한다.

제일병원은 직장인과 자영업자 비율이 높은 중구 위치 특성상 검사시간 연장의 요구도가 높아 “19일부터 MRI 검사를 평일 저녁 10시까지 연장 운영한다”고 밝혔다. 토요일은 오후 5시까지 시행한다.

이번 검사 연장으로 응급환자는 물론, 직장인과 자영업자 환자는 원하는 시간대에 검사가 가능해지는 한편, 검사 대기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양지병원, ‘명품 종합검진’ 이벤트 진행=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병원장 김상일) 건강증진센터는 2월13일부터 3월24일까지 종합 건강검진 패키지인 ‘소중한 당신에게, 명품 종합검진’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병원 측은 “평균 60% 할인가로 진행되는 이번 ‘명품 종합검진’ 이벤트는 성별과 질환에 맞춰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구성, 수검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H+양지병원은 기본 검진 프로그램에 성별에 따라 주의해야 할 질환 검진을 더한 ‘베이직 검진’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복부초음파, 골밀도 검사, 비타민D 검사 등 공통 검진 프로그램 외에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 등을 유발하는 인유두종바이러스 검사와 유방초음파/질초음파 검사를 선택할 수 있다. 남성은 통풍 등을 유발하는 물질인 호모시스테인 검사와 함께 전립선/경동맥 초음파 검진이 제공된다.

또한 암, 심혈관, 뇌, 소화기 질환 등을 보다 정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검진 프로그램도 구비했다. ‘암정밀 퍼펙트 검진’, ‘뇌정밀 스마트검진’, ‘심혈관정밀 뉴하트검진’, ‘소화기정밀 쿠킹검진’ 등으로 명명한 부분별 검진은 수면 대장 내시경 검사, 골밀도 검사, 초음파 검사(갑상선, 심장, 자궁, 유방, 전립선), 폐 CT, MRI, MRA, PET-CT(전신 암 검사) 등을 적재적소에 배치, 수검자들이 자신의 취약한 곳을 자세히 검진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여기에 수검자 선택에 따라 프로그램에 포함되지 않은 검진도 별도 추가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