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경기도지사 도전한 전해철 의원...지방분권, 협치, 정책 실현의 최고 적임자 평가

  지난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쿠키뉴스와 인터뷰를 나눈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56)경기도를 위해 중앙정부의 협조를 적극 받아내고, 정책 실행 능력과 함께 조정·협의·소통 부분에서 다른 후보군보다 원활하다며 자신의 경쟁력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치적으로 안정적인 스탠스 또한 자신의 강점이라고 전했다. 그는 본선에서 상대의 공격이나 네거티브가 불안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없다면서 경기도지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으로 도정을 이끌고, 필요한 정책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을 도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비췄다.

   전 의원은 일찌감치 경기도지사 출마를 결심한 후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 극복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모습이다. 본선에 앞서 당내 경선에서 자신보다 높은 대중적 인지도를 가진 이재명 성남시장과 피할 수 없는 한판승부를 벌여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전 의원과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내용이다.

 

-경기도지사에 출마한 계기는.

경기도에는 그동안 경기도만의 정책이 없었다.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도정을 책임진 도지사들이 다음 정치적 행보를 위한 발판으로 삼으면서 상대적으로 도정에 소홀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특히 지금은 경기도만의 도정을 펼치고 정책을 실천할 수 있는 도지사가 절실한 때이다. 물론 부족함이 많지만 그 적임자로서 이번에 출사표를 던졌다.

 

-문재인 정부의 분권 실현을 위해서도 반드시 본인이 당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지방자치, 분권을 실현시키는 것을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있다. 따라서 개헌과 함께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함으로써 분권이라는 큰 국정 아젠다를 성공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는 토대와 실질적 동력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경기도의 경우 가장 큰 광역지자체인데, 경기도에서 승리하지 못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추구하는 분권도 쉽지 않을 거라 본다. 지방분권과 협치, 실질적인 정책을 실현할 수 있는 최고의 적임자라고 생각한다.

 

-다른 후보와 비교했을 때 자신의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도정은 도지사 개인의 판단이나 결정으로 정책을 집행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 중앙정부나 타 지자체와의 정책 조율, 협의, 조정이 필요한 자리다. 특히 경기도의 현안은 단일 지역의 문제로 해결하기 어려운 게 대부분이다. 과거 참여정부에서 오랜 기간 국정운영을 경험했고, 국회 의정활동을 통해 여러 현안에 대해 이견을 조정, 합의를 이끌어낸 활동을 해왔다. 이런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자부한다.

 

-지난 대선에서도 큰 역할을 했는데.

당시 문재인 후보가 경기도 8대 공약을 만들 때 (내가) 주도적으로 도내 많은 지역을 다니면서 현장의 목소리와 의견을 공약에 반영했기 때문에 누구보다 8대 공약을 잘 알고 있다. 물론 실천하는 데에도 (내가) 적임자라 생각한다.

 

-어떤 경기도지사가 되고 싶나.

경기도만의 정책을 확실히 실현하는 동시에 경기도의 분권을 확립하는 도지사가 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방자치와 분권을 실현시키는 것을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개헌과 함께 분권이라는 큰 국정 아젠다를 경기도에서 성공적으로 실현시키고 싶다. 주지하다시피 정부가 주도하는 정책만으로는 지역발전을 이끄는 데 한계가 있다. 과감한 지방분권을 추진함으로써 지역 주도의 자체 성장동력을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

 

-이런 차원에서 보충성의 원칙을 제시한 것인가.

그렇다. 경기도의 모든 현안을 도()에서 모두 해결하려고 해선 안된다. 주건, 보건복지, 여성가족, 교육협력사업 등 시민의 복리증진과 직결된 자치사무와 시·군이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자원을 활용해 특화시켜 추진할 수 있는 축산, 산림, 해양수산 등 역량사무는 시·군에 재정과 인력을 과감하게 이양할 필요가 있다. 도에서는 안전, 교통, 투자유치, 대규모 SOC 등 광역사무와 시·군 간 재정형평화, 균형발전 전략 등 조정기능이 필요한 사무 등 경기도의 전체적인 청사진 완성을 위해 필요한 일들을 하면 된다. 그 게 훨씬 효율적이다. 출연기관도 마찬가지다. 현재 20개 경기도 출연기관 중 13개가 수원시에 집중돼 있다. 전반적인 검토를 통해 지역별 특성에 맞춰 각 시·군으로 균형감 있게 이전하고, 운영에 필요한 인력과 재정도 전폭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경기도의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급선무다.

적극 공감한다. 수도권 인구가 2천만에 이르다보니 매일 서울-경기 구간에 200만명이 이동한다. 그동안 개별 교통계획만 수립함으로써 교통문제가 해결이 되지 못하는 구조적 한계에 봉착했다. 교통문제는 경기도만 나설 게 아니라 서울시, 인천시 모두가 대등한 해결자세가 필요하다. 현재 수도권교통본부는 예산도 없고, 강제력도 없는 유명무실한 조직이다. 확실한 규범력을 지닌 수도권광역교통청을 신설함으로써 경기도의 교통문제를 서울, 인천과 함께 풀어야 한다.

 

-‘링철도구상을 자세히 알려달라.

기존 순환철도는 서울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구축돼 있다. 경기도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서 교통망을 확충해야 한다. 내가 공략하는 링철도는 동쪽으로는 인천국제공항, 서쪽으로는 하남, 광주, 용인까지 확장된 2단계 순환철도를 말한다.

 

   그는 전해철이 구상하는 경기도만의 정책은 무엇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무엇보다 지역별 특성에 따른 정책이 확립된 경기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 북부, 동부, 서남부 모두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실정에 맞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수도권규제가 많은 지역인 경기 북부의 경우 군사보호교제, 그린벨트 등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만약 경기 북부 지역에 특구를 조성하면 규제를 완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세 감면도 추진할 수 있다며 구체적인 복안을 제시했다.

   이어 경기 북부의 4.5%에 해당되는 주한미군 공유지에 대한 완화정책을 위해 국가가 주도적으로 개발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면서 앞으로 남북 간 화해와 협력의 시대가 도래할 것을 대비해 접경지역이 많은 경기도는 지금부터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규제가 많은 경기 동부의 경우 상수원 다변화 정책을 통해 규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게 전 의원의 입장이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ICT 종사자가 가장 많은 지역인 경기 서남부는 4차 산업의 근거지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그는 판교와 광주 테크노밸리, 안산 사이언스밸리 등을 특색에 맞게 개발하는 게 필요하다. 광명, 시흥 R&D 클러스터도 마찬가지다. 경기 서남부는 지금의 여건에서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성장시킨다면 우리나라 ICT 분야의 보고이자 메카가 될 것이 확실하다고 자신감 있게 말했다.

[인터뷰] 경기도지사 도전한 전해철 의원...지방분권, 협치, 정책 실현의 최고 적임자 평가  

<전해철 의원>

-1962518일 출생

-마산중앙고 졸업

-고려대 법학과 졸업

-29회 사법시험 합격(사법연수원 19)

-법무법인 해마루 대표변호사

-대통령비서실 민정비서관, 민정수석비서관

-19대 국회의원

-19대 국회 후반기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20대 국회 전반기 정무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경기도당 위원장

-20대 국회의원(경기 안산상록갑, 더불어민주당)

 

양병하 기자 md5945@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