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양식 경주시장 "원해연·원안위, 경주 유치돼야"

최양식 경주시장

최양식 경북 경주시장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이하 원해연)와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경주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최 시장은 13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해연, 원안위 경주 유치를 천명했다.

그는 "이미 2014년 유치위원회 구성 3개월여만에 경주시민 86%에 해당하는 22만5000여명의 원해연 유치 촉구 서명을 중앙부처와 국회에 전달한 바 있다"며 "무엇보다 경주는 원전 관련 핵심기관과 인프라가 모두 밀집해 있는 만큼 원해연과 원안위 입지로 최적의 장소"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도 원자력 연구기관의 경주 유치를 약속한 바 있다"면서 "경북 지방공약사업 국정과제 건의 등 정부에 수 차례에 걸쳐 원해연 유치를 건의해 왔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경주시민의 희생과 인내를 바탕으로 성숙한 원자력 산업이 이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며 "국내 원전 관련 시설 최대 집적지로 정부의 에너지 전환 기조에 부응하는 것은 물론 지역 발전을 위해 원전 관련 인프라 시너지 창출과 효율성을 위한 최적의 장소임을 강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주시는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2013년부터 원전 해체 시장 가능성을 내다보고 원전제염해체기술 개발사업에 참여해 오고 있다.

2014년부터는 경북도와 함께 경주유치위원회를 구성해 원해연 유치에 힘써왔다.

시는 최근 원안위와 원해연의 연계 이전 방안이 논의되면서 동시 유치를 통해 새로운 미래 먹거리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경주=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