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 축구 감독 뽑을 때 소수인종 후보 1인 포함된다

잉글랜드, 축구 감독 뽑을 때 소수인종 후보 1인 포함된다

잉글랜드, 축구 감독 뽑을 때 소수인종 후보 1인 포함된다

잉글랜드 축구협회가 대표팀 감독 선임 후보자를 추릴 때 반드시 1인의 소수인종 후보를 포함하는 할당제를 도입했다.

영국 매체 ‘BBC’는 잉글랜드축구협회 마틴 글렌 대표가 축구대표팀 감독을 선임할 때 최소 1명 이상을 흑인 등 소수인종 후보를 포함할 것이라고 발언했다고 10일(한국시간) 보도했다.

잉글랜드 축구협회 글렌 대표는 관련 회의에서 “자격요건이 된다면 소수인종 후보를 최종후보 명단에 반드시 포함하도록 하겠다”면서 축구협회를 보다 포용적인 조직이 되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와 같은 할당제는 일명 ‘루니 룰(Rooney Rule)’이라 불린다. 미국프로풋볼(NFL)은 지난 2003년 댄 루니 피치버그 전 회장의 강력한 주장으로 이같은 제도를 앞서 적용했다. 루니 전 회장은 NFL 구단들이 흑인 감독을 기피하거나 쉽게 경질하는 경향이 있다는 문제제기를 통해 이 제도의 전도사 역할을 자처한 바 있다.

최근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가 대륙의 구별없이 고른 시청자층을 갖추게 된 것이 이와 같은 제도 도입의 발단이 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엔 첼시 레이디스 소속 이니올라 알루코가 마크 샘프슨 전 여자대표팀 감독으로부터 인종차별을 당한 사건이 발생하며 이 같은 할당제가 더욱 추진력을 얻었다. 현재 여자대표팀 등 28개의 잉글랜드 대표팀 중 15세 이하(U-15) 대표팀 감독 1명만이 흑인이다.

이다니엘 기자 dne@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