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먹어도 효과없는 고혈압, 수면무호흡증이 원인?

약 먹어도 효과없는 고혈압, 수면무호흡증이 원인?고혈압의 대표적인 원인 중에 하나로 수면무호흡증이 주목받고 있다.

미국 고혈압 합동위원회 7차 보고에서는 고혈압의 원인으로 수면무호흡증을 지목했다. 이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만성신장질환이나 신장혈관성 고혈압, 갈색세포종 등 오래전부터 알려진 고혈압의 원인 보다 더 큰 원인으로 수면무호흡증을 지목한 것이다. 

때문에 약물을 복용했는데도 불구하고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하고 확인해야 될 필요가 있다.

코를 골게 되면 수면 중 산소포화도가 감소하고 교감신경이 흥분돼 뇌파각성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초래 할 수 있다. 몸에서 수면장애 현상이 일어나면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증가되는데, 이 호르몬은 장기적으로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게 된다. 결국 코골이가 혈압을 높이는 결과를 낳게 된다.

CHEST 연구결과 고혈압 환자의 50%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고 있고, 이중 혈압약을 복용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환자에게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해 본 결과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큰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으로는 양압기를 사용해 호흡을 정상화 시켜주는 방법을 선택했다.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은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고혈압으로 인한 각종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의 발병률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원인이 되는 코골이 증세에 각별한 주의를 한다”며 “특히 뇌졸중은 수면장애질환과 깊은 연관이 있는 만큼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등의 수면장애로 진단된다면 빠른 양압기 치료를 통해 호흡을 정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수면무호흡증 원인으로는 코질환, 목젖, 기도협착, 횡경막, 뇌기능 등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중 코질환이나 목젖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기도협착, 횡경막, 뇌기능의 문제인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는 한계가 있다.

한진규 원장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목표는 눈에 보이는 무호흡만 없애는 것이 아니고 수면시 뇌파를 비롯한 심박동수, 산소 포화도 근육 이완등이 정상으로 되는 것이 치료의 완결”이라며 “현재 수면다원검사는 형식적으로 한 후 수술적 치료를 유도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망된다”고 강조했다.

수면무호흡증은 대부분 구조적인 문제로 그냥 놔 둔다고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약을 먹어도 혈압이 떨어지지 않거나, 심한 코골이를 하는 경우, 또는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빠른 검사와 치료가 중요하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