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강좌 소식] 강동경희대병원 14일 ‘튼튼한 심장’ 강좌 실시 外

◎강동경희대병원 14일 심장의 날 기념 ‘튼튼한 심장’ 건강강좌 열어=강동경희대병원(원장 김기택) 심장혈관센터는 오는 14일 오전 9시30분부터 별관 지하 1층 강당에서 심장의 날을 기념해 ‘튼튼한 심장을 위한 건강강좌’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연다.

강좌에서는 ▲고혈압, 바로 알아야 삽니다(심장혈관내과 조진만 교수) ▲고혈압 환자의 바른 생활(심장혈관내과 황희정 교수) ▲고혈압식사 바로 알기(임상영양사 신지원) ▲어르신 건강을 위한 운동(재활의학과 유승돈 교수) 등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며, 영양상담 및 체험, 질의응답 시간도 이어진다.

조진만 강동경희대병원 심장혈관센터장(심장혈관내과 교수)은 “심혈관 질환은 겨울철에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균형 잡힌 식사와 신체리듬 유지 등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하다”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자신도 발병할 수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면서 사전에 예방하고 올바른 관리와 치료법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12일 ‘흔한 허리문제’ 강좌 진행=서울대병원은 12일 오후 5시부터 서울대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 1층 서성환연구홀에서 ‘흔한 허리문제’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실시한다.

강좌에서는 ▲7년 전부터 허리가 아프다가 요새 허리가 구부러진 75세 할머니 ▲8개월 동안 허리와 다리가 아픈 38세 주부 ▲5년 전부터 허리가 아프다가 요새는 걷기도 힘든 60세 주부 등 환자 사례를 중심으로 허리질환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신경외과 정천기, 김치헌, 양승헌 교수가 강의와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이대목동병원 신장내과, 14일 만성콩팥병 건강강좌 마련=이대목동병원 신장내과는 14일 오후 2시부터 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만성콩팥병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만성콩팥병과 약물’ 주제의 이날 강좌는 ▲만성콩팥병과 약물에 대해서 알아보기-주의해야 할 약 및 건강식품(강덕희 신장내과 교수) ▲만성콩팥병과 운동하기(홍성은 물리치료사) ▲만성콩팥병과 영양-저염 식사, 저칼륨 식사(강병진 영양사) 등의 강연이 펼쳐진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에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이대목동병원 신장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한양대병원 16일, ‘루게릭병의 최신치료’ 건강강좌 펼쳐=한양대학교병원은 16일 오전 10시 본관 3층 강당에서 ‘루게릭병’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루게릭 환우들의 송년회와 함께 개최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한양대학교병원 신경과 김승현 교수가 ‘루게릭병 환우와의 대화 및 최신치료’를 주제로 강좌할 예정이며, 이 외에도 ‘휠체어를 타고 떠나는 여행’, ‘아내를 위해 만든 침대’를 주제로 환우들의 직접 경험을 발표하는 시간과 경기민요, 합창공연 등 다양한 축하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강좌는 루게릭병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며,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돼 있다.

◎서울아산병원 17일 ‘염증성 장질환 바로알기’ 강좌=서울아산병원 염증성장질환센터는 17일 오후 2시부터 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염증성 장질환 바로 알기’라는 주제로 무료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염증성 장질환은 특별한 원인 없이 만성적으로 복통, 설사, 혈변, 체중감소 등을 나타내는 난치성 질환으로,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양석균·황성욱 교수가 강사로 나서는 이날 강좌에서는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최신 약물치료 방법과 환자들에게 유용한 복지 정보를 알려주고,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결혼, 임신과 출산에 대한 고민을 풀어주는 시간도 갖는다.

환자들이 직접 치료경험담을 나누는 시간과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질의응답도 마련됐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