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나침반] 소아·청소년 치아 교정 어떻게?

앞니를 영구치로 교체하는 6~7세 시기에 치과 검진 받아야

글·경희대학교 치과병원 교정과 안효원 교수

[쿠키 건강칼럼] 겨울방학을 앞두고 자녀의 비뚤어진 치아를 꼭 교정해야 하는지, 적절한 치료시기는 언제인지 고민하는 부모가 많다. 교정 치료 시기는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앞니를 영구치로 교체하는 6~7세에 치과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Q. 우리 아이 교정 치료 시기는 언제 확인할 수 있나요?

교정 치료 시기는 아이마다 다르다. 아이의 골격 문제, 치아 문제, 부정교합의 유형에 따라 치료 시기가 정해진다. 앞니를 영구치로 교체하는 6~7세 시기에 치과 검진을 시행하고 자녀의 치아가 어떤 문제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골격문제는 어느 부위를 치료 목표로 할지에 따라 치료 시기가 정해진다.

Q. 무턱, 주걱턱 등 소아, 청소년 교정이 필요한가요?

턱의 성장 조절은 최대 성장기인 사춘기가 지나면 불가능하기에 어린 나이에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무턱은 아래턱이 작거나 위턱이 크거나 혹은 두 경우가 복합되어 발생한다. 아래턱이 작으면 최대 성장기에 맞춘 치료로 아래턱의 성장을 최대한 유도한다. 반대인 위턱이 크다면 치료시기를 1~3년가량 앞당겨 치료한다.

주걱턱은 무턱과 반대로 아래턱이 크거나 위턱이 작거나 혹은 두 가지가 복합되어 발생한다. 위턱의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페이스 마스크(Face mask) 치료는 조기에 시행할수록 효과적이다.

Q. 일반적인 치료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일반적으로 영구치 단계에서의 교정은 발치를 동반하면 약 2년 정도가 소요되고 매복치, 부분 교정 등 특수한 조건에 따라 치료 기간은 달라 질 수 있다. 또한, 치아는 잇몸뼈 내에서 움직이므로 환자의 골대사, 골밀도 등에 따라 치아 이동 속도의 차이가 존재한다. 턱의 성장조절을 시행하면 최소 1년 정도의 치료로 충분히 뼈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Q. 교정 후, 조심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교정 치료 후 치아가 원래 위치로 이동하려는 경향이 있어 유지 장치를 잘 착용해야 한다. 유지 장치에는 고정식과 환자가 직접 탈착하는 가철식으로 나뉜다. 특히 근 기능 이상이나 입호흡, 혀 내밀기, 손가락 빨기 등의 습관이 남아있다면 재발하기 쉽다. 교정 장치 제거 후, 장치 주변에 탈회나 충치가 진행되는 부위가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 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페이스북 카카오 밴드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구글 더보기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연예/스포츠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