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올림픽 조직위원회 “러시아 참가 불허, IOC 결정 사항 존중”

평창 올림픽 조직위원회 “러시아 참가 불허, IOC 결정 사항 존중”

평창 올림픽 조직위원회 “러시아 참가 불허, IOC 결정 사항 존중”

평창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의 러시아의 출전 금지 조치에 대해 “IOC 결정 사항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 조직위원회는 6일 “러시아 선수단의 ‘중립국’ 자격 출전을 허용한 IOC의 결정사항을 존중한다. IOC, 그리고 이밖에 관련 기관, 평창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단과 임원들이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IOC는 이날 새벽(한국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열어 러시아 선수단의 평창 동계올림픽 출전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러시아 선수들은 엄격한 도핑 검사 후 개인 자격으로 개인전 및 단체전 경기에 참가할 수 있으나, 러시아 국기 게양 및 국가 연주 등은 금지된다. 최근 불거진 국가 주도 도핑 파문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는 의미다.

동계 올림픽 강국 러시아가 불참할 경우 평창 올림픽은 흥행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인기 종목 피겨스케이팅에서 여자 싱글 부문의 유력한 우승후보로 꼽히는 예브게니야 메드베데바는 이미 “러시아 국기 없이는 절대 올림픽에 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한 상황이다. 쇼트트랙 선수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의 한국행 역시 이번 올림픽 최고의 흥행 카드 중 하나였다.

러시아 올림픽 위원회는 오는 12일 회의를 열어 평창 올림픽 참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들은 개인 자격 참가에 반발하며 올림픽 보이콧을 주장해온 바 있다.

윤민섭 기자 yoonminseop@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