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발전연구원, ‘싱크탱크’ 위상 재정립…소통·협력 강화

경남의 대표 싱크탱크인 경남발전연구원이 경남지방정부의 정책발굴과 수립지원을 위해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경남도 종합정책 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재정립하기로 했다.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 원장직무대행은 2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책연구 강화를 통해 경남지방정부의 핵심기능을 회복하겠다”며 “연구원의 규모와 기능을 확대 개편하는 등 연구역량 극대화를 위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발전연구원, ‘싱크탱크’ 위상 재정립…소통·협력 강화 연구원은 그간 도가 요청하는 현안과제 중심의 연구에 더해 핵심공약 및 지방분권 등 국정과제 대응 연구와 경남도의 발전과제 및 도민 행복을 위한 신규과제 등 도민복리증진과 도의 미래발전 주요 과제에 대한 단·중장기 연구로 전환해 연구 순발력을 대폭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남도와 긴밀한 도정 파트너십을 회복하고자 정책기획관실과 공동으로 정책진단회의를 매월 개최해 현안을 점검하고 과제를 발굴해 필요시 연구를 진행한다.

아울러 경남도 실국별 담당연구원을 지정해 실국의 주요현안에 대한 소통을 정례화할 계획이다.

신속한 정책진단과 분석 대응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도 자체 심사분석 결과에 대해 필요시 연구원이 참여해 심층 분석 및 대안을 제시한다.

또한 도정 선도형 정책자문과 제언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경남도 간부회의를 소통 및 성과공유 창구로 적극 활용해 즉시 대응형 현안이슈는 매주 간부회의에서 브리핑하고, 중·장기 과제는 연구원 주도로 창의적·자율적으로 연구 수행 후 브리핑한다.

경남발전연구원은 연구중심 및 기능 특성화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우선 모든 연구부서와 행정부서를 사무처장이 관리하는 기존의 1처 1본부 2센터 1지원실의 조직을 원장 산하 4실 1센터와 연구지원국으로 개편해 미래전략연구본부 폐지 후 연구기획조정실 신설로 연구부를 종합 관리하고, 사무처는 역사문화센터와 연구지원부를 관리하는 연구지원국으로 조정한다.

분권시대를 대비하고 지방정부로 빠른 출발과 성공을 지원하도록 ‘지방분권연구그룹’과 국정과제에 대한 원활한 연구수행을 위해 ‘4차산업혁명연구, 경제사회통계연구, 안전리빌딩연구 그룹’을 신설하고, 여성가족정책센터·공공투자관리센터·역사문화센터는 그 기능을 확대한다.

아울러 경남의 연안 및 4대강의 오염총량관리업무는 오염총량분석그룹으로 확대 전환한다.

연구원은 2014년 구조조정 이후 부족한 연구 인력에 대해 올해 우선적으로 지방자치, 사회복지, 도시재생, 재난관리 등 4명의 정예 연구 인력을 채용하고 내년에는 여성, 사회, 문화관광, 경제, 투자분석 분야 등의 채용을 추진하고, 2019년까지 도정 전 분야 지원이 가능한 수준으로 충원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원 내부의 연구역량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포럼 및 토론회를 활성화한다.

정책연구과제 성과분석 강화를 위해 과제연구 수행 후 일정 기간 이내에 도정반영 여부를 사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도정연구 및 방향을 모색하도록 할 예정이다.

송부용 직무대행은 “환골탈태를 통해 새로운 분권시대를 대비하고 진취적 도정연구를 책임지는 파트너이자 한 축으로서 경남발전,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