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IB 출범, 은행·신탁·시행사 등 타 업계 영향 ‘설왕설래’

초대형IB 출범, 은행·신탁·시행사 등 타 업계 영향 ‘설왕설래’

최근 한국투자증권이 초대형IB(투자은행) 금융위원회로부터 허가받으면서 발행어음 업무를 허가받으면서 자금조달의 운용 폭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초대형 IB가 출범하고 발행어음 시장이 열린다면 신용등급 BBB 이하의 기업들도 자유롭게 자금 조달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해 타 업계의 반응은 각양각색이다. 우선 대형은행 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 시장도 초대형IB가 기존 중소기업 자금공급 시장에 진출한다면 영역을 침범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부동산신탁업계도 공식적인 입장은 발표하지 않았으나 사업 영역이 다소 겹치는 것에 대해 타격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건설업과 디벨로퍼(시행사) 등 대규모 금융자본을 조달받아 사업을 추진하는 업종은 자금조달이 수월해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하고 있다. 

◇ 금융권 반발 거세…“저축은행 영역까지 침범”

자기자본 4조원 이상 대형 증권사 5곳이 금융당국으로부터 한국형 초대형 투자은행(IB) 출범을 인가 받았다. 다만 초대형 IB 사업의 핵심 사업인 발행어음 업무는 한국투자증권만 우선 시작하게 된다. 

발행어음 업무가 적용되면 증권사들은 자기자본의 200% 한도 내에서 1년 이내 만기가 도래하는 어음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된다.

초대형 IB가 출범하고 발행어음 시장이 활성화되면 은행에 자금을 조달받지 못하는 신용등급 BBB 이하의 기업들도 자금 조달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증권 박태우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증권사가 주요 자금조달 창구로 떠오르면서 기존 금융시장에서 외면당했던 비우량기업에 대한 자금공급이 점차 살아나고 있다”면서 “자금 조달이 어려운 기업도 금융서비스를 제공받고 유동성 대응력이 강화될 수 있다”라고 전망했다.

또한 증권사들은 발행어음 투자자에게 은행 예·적금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면서 은행 중심의 기업 자금조달 시장과 경쟁할 가능성이 커졌다.

하지만 아직 초대형 IB사업이 활성화 되기에는 암초들이 남아있다. 우선 기존 금융권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서다.

은행연합회는 “초대형 IB의 발행어음 업무가 기존 은행들의 시장을 침범할 것”이라며 “초대형 IB에 대한 발행어음 업무 인가를 보류해야 한다”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또한 제 2금융권인 저축은행의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금융업계는 보고 있다. 초대형IB가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고 중소기업 자금공급(대출 확대)에 나서면 저축은행이 경쟁에서 밀려날 수 밖에 없다는 우려에서다.

금융권 관계자는 “초대형 IB 출범을 통한 발행어음 업무가 활성화 되면 은행과 증권사 간 경쟁은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라며 “증권사들은 발행어음 투자자에게 은행 예·적금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증권사와 은행의 규모로 봤을 때 초대형IB가 은행 여신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기업평가 안나영 수석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은행 기업대출규모(458조8000억원), 초대형IB 대출여력(4조원 내외)은 큰 차이가 난다”면서 “기업 자금조달의 우선순위는 여전히 은행”이라고 설명했다.

◇ 건설업계 “부동산신탁 타격 예상…디벨로퍼·건설사는 긍정적”

증권사의 초대형IB사업은 기존의 부동산신탁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전망한다. 

초대형 IB가 발행어음을 통해 자금을 부동산PF(프로젝트파이낸싱)에 투입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초대형 IB에서 부동산 관련 사업 30%까지 확대된다. 

한국투자증권은 내년 4조원, 2020년에는 8조원 이상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부동산 관련 증권에 운용할 수 있는 자금(전체 30%)을 고려하면 2조원의 자금을 투자할 수 있다.

건설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신탁업체 주요 수익원인 차입형토지신탁과 증권사의 PF사업이 겹치면서 경쟁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내년 주택시장이 위축될 가능성이 커서 주춤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반면 디벨로퍼(시행사)와 건설사는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한다. 수주산업이라는 특성 상 초기 자금조달이 필요한 업종이기 때문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초대형IB로부터 발행어음을 통해서 조달한 자금에 부동산 투자 뿐만 아니라 부동산PF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6월부터 은행들이 일정 규모 이상의 부동산 PF에 대한 대출 심사를 대폭 강화하면서 증권사가 부동산 PF사업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대형 디벨로퍼 관계자도 “건설사들이 대출보증을 서 주는 소규모 시행사와 달리 대형 디벨로퍼는 직접 PF를 안고 간다”라며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증권사들이 PF대출을 한다면 위험부담을 덜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대형사가 아닌 중소건설업체가 수혜를 볼 가능성은 아직까지 이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건설산업연구원 관꼐자는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일 수 있지만 중소건설업체들이 얼마만큼 편의를 볼 것인지는 아직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면서 “건설업체에 대한 신용도 평가 등에 대한 노하우가 아직까지 부족하다”라고 설명했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