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학교] ‘지역 산학협력·R&D 미래 혁신 선도 포럼’ 개최

[창원대학교] ‘지역 산학협력·R&D 미래 혁신 선도 포럼’ 개최창원대학교는 2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산학협력․R&D 미래발전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지역기업과의 상생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산학협력․R&D 발전전략’으로 대학 보유 연구인력·원천기술·인프라 등의 우수한 산학협력․R&D 역량을 기반으로 지역산업체 및 지역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산학협력 종합지원 체계를 정립하고, 지역의 산학협력․R&D 미래 혁신을 위한 한 축으로 산학협력 운영사례를 창출하고 확산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는 지역의 산·학·연·관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특화 연구분야 성과 소개와 릴레이식 주제 발표에 이어 패널 토론으로 진행됐다.

박경훈 창원대 산학협력단장이 창원대 산학협력 중․장기 발전계획(2017~2021) 1차년도 성과에 대해 기조발표를 하고, 1부에서 ▲융․복합 폐자원 신재생에너지화 클러스터 구축(정대운 창원대 토목환경화공융합공학부 교수) ▲방위산업 육성과 고급 방위산업 인재양성(박종규 창원대 기계공학부 교수) ▲대용량 초전도 풍력발전기의 개발 및 상용화 가능성 조사(박민원 창원대 전기전자제어공학부 교수) ▲경남형 플랫폼 기반 스마트공장 생태계 구축(진교홍 창원대 전기전자제어공학부 교수) ▲터빈 소재․부품 기술 연구(이재현 창원대 신소재공학부 교수) 등의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창원대학교] ‘지역 산학협력·R&D 미래 혁신 선도 포럼’ 개최 2부에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산업 R&D 정책방향(김상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사업기획본부장) ▲중소기업 R&D 정책방향 및 지원사업 안내(김성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R&D혁신본부장) ▲2018년 정부정책에 따른 지역산업 육성방향(김승철 경남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 팀장) ▲지역기업 R&D 수요와 대학의 역할(유한식 이엠코리아 고문) 등 주제발표와 ‘4차 산업혁명시대 지역기업과의 상생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산학협력․R&D 발전전략’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창원대는 포럼에서 수렴된 의견 등을 통해 창업․중소․중견․대기업의 기술 수준별 니즈와 지원방법을 구체하고 ‘2018년 산학협력·R&D 성과 창출 연계 사업’추진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창원대, ACE+사업 일환 ‘영어 말하기·글쓰기 Contest’ 개최

창원대학교 어학교육원은 23일 대학 잉글리쉬라운지에서 ACE+사업의 하나로 ‘영어 글쓰기·말하기 Contest’를 개최했다.

[창원대학교] ‘지역 산학협력·R&D 미래 혁신 선도 포럼’ 개최 ‘How do you see yourself in 20 years?’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콘테스트는 10명의 본선 참가자 중 전송이 학생(글로벌비즈니스학부 2년)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수상자는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이 선정됐으며, 상장 및 장학금이 수여됐다.

이번 ‘English 글쓰기·말하기 Contest’는 ACE+사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재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관심 고취 ▲논리적·설득적 발표력 및 글쓰기 역량 제고 ▲글로벌 리더십 함양 등을 위해 실시됐다.

어학교육원 최태규 원장은 “영어 글쓰기·말하기 대회는 앞으로도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는 콘테스트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창원대 문화예술융합인재양성사업단, 마산 과거·현재 담은 ‘모퉁이’ 전시

창원대학교 문화예술융합인재양성사업단은 오는 28일부터 12월 3일까지 창동예술촌 아트센터 전시장에서 ‘모퉁이’ 전시를 개최한다.

[창원대학교] ‘지역 산학협력·R&D 미래 혁신 선도 포럼’ 개최 ‘마산의 과거와 현재’라는 부제를 담고 있는 이 전시는 마산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의 형식을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하면서 원도심의 문화를 살펴볼 수 있다.

창원대 문화예술융합인재양성사업단 김홍진 단장은 “사업단의 ‘도시문화링크’ 사업은 현대문화예술을 다큐멘트 개념으로 도시의 공간을 설정하고, 창의적인 생각들과 접목시켜 도시재생을 뛰어넘어 ‘예술적인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학생들이 도시에 대한 리서치를 통해 도시의 환경과 역사 및 실존하는 사람들에 대해 탐색한 공간의 연구들을 조형적인 결과물로 도시의 이미지를 구체화시키는 과정의 실험, 즉 도시의 이야기를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개념 및 경험 등을 담은 전개과정과 이를 구체화시키는 프로세스를 기록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시 ‘모퉁이’는 교육부의 지원을 받는 창원대학교 문화예술융합인재양성사업단의 도시문화링크사업 기획전시 일환으로 지난해는 진해를 조명한 플랫폼 전시를 개최한 바 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