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 "댓글 부대 선정, 호남 배제하라는 MB 직접 지시 있었다"

김관진 "댓글 부대 선정, 호남 배제하라는 MB 직접 지시 있었다"

김관진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 개입에 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직접적인 개입이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JTBC는 "지난 7일 검찰에 소환된 김 전 장관이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부대 운용에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19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이뤄진 사이버사령부 요원 증편을 이 전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인정했다. 또한 70여명을 뽑는 과정에서도 "우리편을 뽑으라"는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호남 출신을 배제한 진술이 확보됐다.

구체적으로는 사이버 사령부 요원은 호남 출신을 배제하고 친 정부 성향을 뽑아야 한다는 지침이 있었던 것. 김 전 장관은 지시에 따라 사이버사 요원 채용 과정에서 신원 조회 기준을 3급에서 1급으로 까다롭게 높일 수밖에 없었다고 조사에서 밝혔다. 이외에도 연좌제를 도입, 가족 가운데 진보성향 인사가 있는 지원자 또한 선발 과정에서 국방부가 걸러낸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김 전 장관은 댓글 활동의 목적에 관해 정치 관여가 아닌, 대북 사이버전의 일환으로 생각했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은 이후 MB정부 당시 청와대 안보수석실 기획관 등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이은지 기자 onbge@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